본문 바로가기
CAMERA

모터쇼등 행사에 가시는 분들을 위한 촬영 지침서

by 선배/마루토스 2007. 4. 6.
728x90


- 차를 찍으실 건지 모델을 찍으실건지에 따라 렌즈와 구성이 달라집니다.

- 킨텍스, 코엑스등 이러한 행사장은 조명의 상태가 정말 극악합니다.
   따라서 보통의 모델출사등과는 전혀 달리, 상당히 높은 레벨의 촬영 테크닉을 요합니다.
   쉽게 찍을 수 있을것이라는 착각을 하고 가시게 된다면, 정말 사진 건지기 어렵습니다.

- 모델분들을 찍으실 분들은 시계를 잘 보시기 바랍니다.
   모델분들은 보통 2시간마다 교대됩니다. (12시, 2시, 4시)

- 차를 찍기 위해서는 삼각대와 광각-표준 화각이 필요하며, 거치적 거린다면 모델분께 말해서
   잠시 차에서 떨어져 주십사 하세요.
   차를 찍을때는 스트로보를 사용하면 보통 좋은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가급적 조리개를 조이고 삼각대로 촬영하세요.
 
- 특히 자동차 라는 피사체는 광각화각과 표준화각, 그리고 피사체와의 거리등에 따라서
   그 느낌이 정말 극적으로 변하는 피사체의 하나입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화각으로 찍어보세요. 아주 재미있습니다.

- 모델분을 찍기 위해서는 가급적 외장 스트로보가 필요하며, 기본적으로는 후막동조 상태에서
   바디는 M모드, 셔속 1/60-1/125, 감도 200-800을 경험에 의존하여 조정하며 찍어야 합니다.
   이런곳에서는 셔속과 감도와 광량으로 노출을 조정하고, 조리개는 심도조절에 쓰시는게 기본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처음가신 분들의 사진은 거의 동굴효과가 난 사진이기 쉽다는 것이 이를 증명합니다.
   따라서, 모델쇼(....)등의 행사장은 여러분이 실내직광스트로보 촬영을 연습하는데 있어서
   최적의 연습장소가 되어줍니다.
   여러분의 여친도, 가족도, 누구도 연습한다고 세워놓고 스트로보 수백번 터뜨리면
   짜증부터 내지만, 모델분들은 그러지 않기 때문입니다. (........)
   여기서 만족스런 사진을 찍으실 수 있게 된다면, 어디가도 직광으로 촬영하는데 두려움이 없어집니다.

- 스트로보 사용이 아직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곁눈질로라도 좋습니다.
   다른분들이 어떻게 촬영하는지 보고 배우세요.
   정말 모르시겠다면 예의바르게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착하디 착한 캐논 포럼분들같으신 분들이라면, 친절하게 알려주실 겁니다.

- 평소 모델출사 자주자주 나가서 모델분들과 안면이 있어도 인사만 하고 넘어가세요.
   이런데서 모델이랑 아는척 반갑게 주구장창 이야기 해봤자 남들에게 뽐내는 것으로밖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 찍으실때는 항상 자신의 가방, 삼각대등의 소지품이 다른분의 바디나 렌즈와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좋은 포지션을 잡았다고 해도 찍을만큼 찍으신 후에는 다른분께 자리를 양보해주세요.

- 이런곳에는 캐논은 물론이고 마이너한 DSLR이나 폰카, 똑딱이등 다양한 카메라를 지니신 분들이 오십니다.
   이런데에선 "니콘쵝오 펜탁찌질 올림안습~"하고 옆분과 큰소리로 떠들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 포토라인은 지켜주세요. 그것이 최소한의 매너입니다.

- 여러분이 아무리 몰래 가슴과 엉덩이만 찍으려 해도, 모델분은 민감하게 알아채며 여러분 뒷분도 압니다.
   사진사의 수치가 되지 말아 주세요.

- 이런곳 일수록 장비관리에 세삼한 주의를 기울이세요. 잠깐 한눈 판 사이에 가방에서 백통만 사라지곤 합니다.
   또 혼잡한 곳에서 렌즈교환을 무리하게 행하다가 돌이킬 수 없는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 모델분을 원하는 구도에서 찍기 위해서는 원하는 포지션에 가기위해 상당시간 기다릴 줄도 알아야 합니다.
   사다리등의 소도구도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 DSLR과 백통을 들고있는게 무슨 특권 아닙니다. 콤팩트와 핸폰드신 분들께도 양보의 미덕을 보여주세요.

- 모델 바로 앞 포지션을 어렵게 마크하셨다면, 가급적 앉아서 찍어주세요.
   여러분의 뒷분들이 고마워하실 겁니다.
   그렇다고 바닥에 눕지는 마세요. (.....)
   또, 앉았다 일어서실때는 머리위의 렌즈를 조심하세요.

- 모델쇼(.....)에는 모델이나 차 찍으러 오는 사진사분들만 오시는 것이 아니라,
   순수하게 차에 관심이 있어서 오시는 일반인분들도 있습니다. 어머 신기해라. (........)
   이런분들이 사진사들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가지게 되는 가장 큰 요인중 하나가, 바로 이런곳에서
   사진사들이 보여주시는 비매너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자신뿐 아니라 다른 선량한 사진사분들을 위해서라도,
   매너를 지키고 웃음을 잃지 않으며 상식의 선에서 행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마, 갈일은 없겠지만, DSLR유저가 워낙 많이 늘어났지만 이런 매너를 알려주는 사람이 워낙 없기에,
굳이 한번 써본 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