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PC에서 내사진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 이유.

by 선배/마루토스 2010. 6. 17.
728x90

생각보다 정말 많은 분들이 그런 질문을 하고는 하십니다.

포토샵이나 DPP에서 보정할때는 분명 선명했는데 보정 다 하고 저장하고 나서 나중에 다시 뷰어에서 봤더니 흐리멍텅한데 이유를 모르겠다는 거죠.

그래서 보정 다시 하려고 저장했던거 포토샵이나 DPP에서 재차 불러들여보면, 이번엔 또 원래대로 선명해져있고

닫고 나가서 뷰어에서 보면 또 흐리멍텅하다는 겁니다.


사실 이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인데 이게 왜 당연한지를 생각해 본 적이 없으시다보니 이상하다 생각하시고 패닉에 빠지시는거죠.

이것이 왜 당연한 일인가..?

그것은 "사진을 본다"라는 행위가 PC에서 뷰어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행해지는지를 알면 됩니다.


우선, 사진 원본은 대단히 큽니다. 최근 2천만화소급 카메라는 가로 세로 해상도가 가볍게 4천을 넘어가죠.

이것을 알씨나 ACDSEE같은 뷰어에서 불러들여 보게 되면 사진의 사이즈가 화면해상도보다 월등히 커서

한 화면에 다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한 화면에 다 보여지도록 보통 "자동 리사이즈"를 해서 보여줍니다.


그리고 바로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것입니다.

"리사이즈 뷰"에도 여러가지 방법과 알고리즘이 있거든요.


부드러운 색경계 처리를 우선시 하는 bicubic알고리즘이 있고(이거도 여러가지로 세분됩니다.)

부드러운 경계선 처리를 우선시 하는 biliner알고리즘도 있고

오직 선명함만을 추구하는 nearest Neighbor알고리즘 같은것도 있습니다. (선명함만 추구하다보니 부작용도 심합니다.)


게다가 이러한 리사이즈 알고리즘에, 리사이즈 %문제가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진을 100%, 50% 같은 정수비로 리사이즈 해서 보는경우와..

어떤 사진을 66.7%, 33.2%(사실은 66.666666666666%, 33.33333333333%)같은 부정수비로 리사이즈 해서 보는 경우죠.


당연한 말이지만, 부정수비로 리사이즈 해서 볼경우엔 부작용이 따릅니다. 정수로 나뉠수 없는 수를 정수로 나눠 보여주는데

부작용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_-;;


각 뷰어들 마다 이 리사이즈 알고리즘이 다르고, 사진의 크기에 따라 리사이즈 비율이 수시로 팍팍 바뀌면서

결과적으로 우리가 사진을 더블클릭하여 일반적인 뷰어(특히 거지 발싸개 같은 알씨 많이들 쓰시죠..)에서 보게 되면

뷰어에 따라 사진이 선명하게 보였다가, 흐릿하게 보였다가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제일 위에 올려놓은 예제사진처럼 말입니다.



[각각 알씨 100%, ACDSEE 100%, DPP 100%]


그러나 실제 사진의 원본 자체는 똑같습니다.

그렇기에 100% 크기로 확대해서 보게 되면, 모든 뷰어는 똑같은 결과물을 보여주게 됩니다.

(사실은 컬러프로파일 색공간에 의해 색이 달라보일수는 있습니다만 여기선 무시합니다)


단하나, 알씨라는 허접뷰어만 제외하고요.

알씨는 무료에 제법 괜찮은 뷰어이긴 하지만 치명적인 문제가 하나 있는데..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배려한답시고 제멋대로 사진을 "즉석보정"해서 보여줍니다. 이기능이 디폴트로 켜져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사진을 포토샵에서 볼때랑 그냥 뷰어로 볼때랑 달라 이상하다고 하는 이유의 80%는 바로 알씨를 쓰시기 때문입니다. -_-;

알씨만 안써도, 알씨대신 피카사나 ACDSEE같은 제대로 된 뷰어만 쓰서도,

이런 사실을 알고 알씨에서 저 관련 옵션을 꺼주시기만 해도 이 문제는 확 사라집니다.



여튼지간에 사진이 어느 뷰어에서 어느 크기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보인다고 이상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은 당연한 일이니까요.

그걸 이상하다 하시는건 마치 의정부에서 성남까지 가는데 소나타로 갈때랑 그랜저로 갈때랑 소렌토로 갈때랑 기름값이 다르게 들고

어느길로 가느냐에 따라 시간도 다르게 걸리는게 이상하다고 하시는 격인겁니다. -_-;


그리고 좋은 뷰어들은 이 "리사이즈 뷰 알고리즘"조차 선택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점을 확실히 아시고, 선호하시는 스타일의 뷰어, 선호하시는 스타일의 알고리즘을 택하시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