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DSLR초보분을 위한 조리개,감도,셔속결정법(1)

by 선배/마루토스 2012. 9. 26.
728x90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DSLR카메라를 처음 사고...처음으로 조리개와 셔터속도와 감도라는 세가지 요소를 어떻게 정해야 할지, 초보분들은 헷갈려 하시지 않을까 하구요.

사실 많은 사진책들을 찾아보면 조리개와 셔터속도와 감도라는 3가지 요소에 대해 아주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만

실전에서 초보입장에서 어떤 순서로 어떤 기준을 가지고 각각의 요소를 정하는것이 쉽고 바람직할지는 잘 나와있지 않습니다.

 

실제로 저도 처음에 이 부분에서 상당한 시행착오를 거치기도 했고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실제로 초보여러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전적인, 그러면서도 왜 그래야 하는지하는 간단한 지침을 알려드려볼까 합니다.

 

최근 나오는 DSLR들과 미러리스의 절대다수는 AV모드(조리개우선), TV모드(셔터속도우선모드), 그리고 M모드(완전수동모드)가 있습니다.

왜 이런게 있는가 하면...촬영시 완전수동모드에서 3가지 요소를 즉각적으로 정해 사용하여 적절한 사진을 얻어낼 수 있는 내공이 초보분들에겐 없기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3가지 요소중 어느 한가지, 혹은 두가지는 정해두고 나머지 하나로 전체의 노출을 결정하는편이 스피디하고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초보여러분이 사진을 찍을 때 가장 먼저 생각하셔야 하는것은 빛의 절대량입니다.

일단 여름의 한낮처럼 빛이 절대적으로 풍부한 상황, 가을저녁처럼 그럭저럭 빛이 존재하는 상황, 그리고 밤의 실내처럼 빛이 그다지 풍부하지 않은 상황등..

빛의 "절대량"을 우선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이것은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기 위한 셔터속도의 안전선이 확보되느냐 아니냐의 문제이기때문이죠.

 

각 상황별로 이제 한번씩 알아보죠.

빛이 절대적으로 풍부한 상황이라면 여러분은 셔터속도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감도에 대한 걱정도 할 필요가 없어지죠.

대부분의 이런 주간야외사진의 경우 여러분은 AV모드(조리개 우선모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AV모드에서 감도는 낮추고

여러분이 배경을 얼마나 날릴것인지, 혹은 얼마나 전체적으로 선명하게 잡을것인지 하는것을 조리개의 수치조정만으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만약 야외에서 동체촬영을 한다면 감도를 좀 올림으로서 셔터속도를 더욱 더 확보해주시면 좋겠네요. 감도를 한스탑 올리면 셔터속도를 2배나 확보할 수 있거든요.

또 노출이 전체적으로 조금 어긋난다고 하면 카메라가 제공하는 노출보정기능을 통해 조금 더 밝게, 혹은 조금 더 어둡게 찍으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노출보정기능을 사용하면 카메라는 셔터속도를 늘이거나 줄임으로서 사진의 밝기를 조절해요.

 

빛이 그럭저럭 있는 봄가을의 저녁때즈음이라면 셔터속도가 슬슬 위험해집니다.

이를 위해 위의 방법에 추가적으로 감도를 조금 더 올려주시면 됩니다. 역시 AV모드 기준으로 여러분은 조리개의 수치만 정해주시면 편하죠.

 

빛이 별로 없는 야간 실내즈음 될때부터 문제는 심각해집니다.

우리의 눈은 낮의 야외나 밤의 실내조명이나 비슷하게 밝게 느끼곤 하지만 빛의 "절대량"으로 판단할땐 이야기가 다릅니다.

태양광에 견줄만한 강력한 실내조명은 일반 가정에는 존재하지 않아요. (.....)

하지만 사진을 많이 찍어보지 못한 초보분들은 이부분에 대한 구분이 잘 안됩니다. 게다가 카메라는 기계이기 때문에 EV라는 빛의 절대측정치가 중요해요.

다시말해 실내는 아무리 조명이 밝아보여도 카메라에겐 어두운 상황이며 이를 위해 우리는 감도를 다시 충분히 올려주어야 비로서 흔들리지 않는 셔속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노출보정을 주는것이 기본입니다.

 

이렇게 놓고 보니 의문이 드실겁니다.

카메라에 기본적으로 3가지 모드(AV, TV, M)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AV만 쓰네? 하고요.

 

맞습니다. 심도를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다는 DSLR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을 극대화 하면서 3대 요소에 신경을 가장 덜 쓰면서

편하고 쉽게 사진을 찍는 최선의 모드는 AV모드거든요.

모르긴해도 사진에 어느정도 경험치가 쌓이신 분들의 절대다수는 촬영시 AV모드를 거의 주로 씁니다.

물론 이분들은 필요에 따라 AV, TV, M모드를 가리지 않고 쓰지만...이분들 역시 거개 AV모드를 씁니다. 그만큼 편해요.

 

글이 길어져서 한번 끊고....다음 포스팅에서 이 외의 예외적 상황과 TV, M모드의 활용법 및 초보분들을 위한 노출결정지침을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 자주 자주 들러주시고 추천!도 눌러주시면 다음글이 더 빨리 올라옵니.....쿨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