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비싼 서브카메라, 정말 꼭 필요할까?

by 선배/마루토스 2013. 11. 18.
728x90

 

서브카메라라는건 보통 DSLR급 렌즈교환식 카메라를 가지신 유저분이

그 카메라와 렌즈 및 악세사리의 무게, 부피에 지쳐 들고나가기 힘들다 생각하실때

가볍고 편하게 찍고자 그보다 작은 미러리스, 하이엔드급 카메라를 새로 들이는걸 흔히 지칭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당금에 와서는 하나의 유행처럼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물론 웨딩/돌 스냅 촬영 프로사진사라던가 스튜디오 프로사진사의 경우야 만의 하나 벌어질 수 있는 사태에 대비해

필연적, 반강제적으로 동급의 장비를 추가로 들고 다니는 [백업]의 의미로서의 서브카메라가 필요하시지만

여기서는 100% 완전한 아마추어 사진사만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카메라 브랜드들도 최근 앞다투어 내놓는게 바로 입문자 및 서브 구매 희망자를 위한

가볍고 작은 부피의 미러리스/하이엔드 급 카메라고

이 신제품들을 구매하고 싶은 소유욕, 지름신강림된 분들은

작고 가벼운 카메라가 있어야 하는 합리적인 이유라면서 메인장비의 무게를 이유로 들고 기꺼이 지름신을 영접하곤 합니다.

 

그러나 제 생각은 아예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애초에 서브카메라 라는 개념 자체를 저는 필요없다 생각하며 부정하는 입장이예요.


그 이유는 크게 두가지인데,

첫째는 우리 거의 모두가 이미 훌륭한 서브카메라를 24시간 지니고 다니고 있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이라고 하는 이름의...

둘째는 많은 분들이 서브카메라의 존재의의로 대는 갖은 이유들이 실은 그다지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요...


풀프레임 바디에 고급표준줌/단렌즈를 끼우고 다니는데 무게가 너무 무겁고 부피가 부담스러우니

가볍게 들고다니면서도 화질 괜찮은 서브로 뭐가 괜찮냐 라던가...


매번 바디랑 렌즈 몇개 챙겨다니는데 무겁고 지치니 그냥 편하고 가볍게 들고 다닐수있는 서브가 필요하다던가..


진짜 언제 어디서든 들고다니다 얼른 꺼내 찍고 다시 넣을수 있는 부담없는 서브가 필요하다던가..

 

거의 이런 패턴입니다.

 

물론 카메라 가볍고 편한거 있으면 좋겠죠.

그런데 제가 보기엔...이게 그다지 합리적 논리적이지는 않다는 겁니다.


우선 첫째로, DSLR바디에 고급렌즈 끼우니 무거워서 서브가 필요하다 하는 경우

가장 편하고 쉬운 대안은 저렴하고 가벼운 렌즈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렌즈 딱 하나 끼워 들고다니는데 그게 꼭 빨간 띠 두르거나 나노코팅까지 되어있는 고급렌즈이어야 할 당위성같은건 없어요 애초에.

그냥 밝고 가벼운 단렌즈 하나 끼워 들고다니면 화질과 무게, 부피의 밸런싱이 다 잡힙니다. 추가금도 안들다시피하고요.


매번 바디랑 렌즈 몇개씩 챙겨다니려니 무겁고 지친다?

정말 큰 촬영있을때만 몇개씩 챙겨들고 다니셔야죠. 왜 일도 없는데 무조건 풀장비 다 챙겨 다니시려 하나요...

평소 서브 하나 달랑 들고다니는건 합리적이고, 평소 촬영때 렌즈 하나만 끼워 다니는건 비합리적인걸까요?

애초에 여러 장비 다 챙겨다니면서 "언제 어떤 상황에서고 최선의 사진을 찍겠다"는 욕심이 문제였던거죠.

그 욕심을 포기한다면 1바디 1렌즈나 1서브 1렌즈나 다를거 하나도 없습니다.

또한 적당한 부자유를 만날때 내공도 일취월장 하기 마련이고요.

 

2011/12/14 - [CAMERA] - 사진, 돈과 장비의 부족은 오히려 축복이다.

 

2012/11/14 - [CAMERA] - 사진찍으며 느끼는 최고의 쾌감들?

 


무엇보다도 24시간 들고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최고의 서브카메라를 우리는 이미 가지고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와 앱이 제공해주는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한다면 굳이 비싼 서브카메라가 필요한지 싶을 정도예요.


또한 아무리 발전했다 하다 현재의 미러리스/하이엔드급 서브용 카메라들의 성능은

기존 DSLR유저의 입맛을 채워주기엔 조금 부족함들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어떤 카메라는 기능이 모자라고, 어떤 카메라는 화질이 부족하고, 어떤 카메라는 드럽게 비싸고...

또한 DSLR유저들이 좋아하는 그 "아웃포커싱"좀 시키려면 미러리스/하이엔드급 카메라라 할지라도

거기에 끼워야 하는 렌즈는 여전히 DSLR급 렌즈여야 하기 마련입니다.

그거 끼우면 DSLR이나 서브카메라나 크기와 부피에서 그닥 큰 차이 안난다는게 제 개인적 생각이예요.


다만 서브카메라를 긍정하는 다른 경우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냥 갖고싶어서 서브카메라 사신다? 갖고 싶으면 가지셔야죠. 이런저런 합리적 논리적 이유 굳이 만들어 가져다 붙이실 필요없습니다.

애초에 이장비 저장비 써보는게 재미있다? 재미의 추구는 취미의 근간입니다. 온갖 서브카메라 다 써보신다 그래도 저 옆에서 말리지 않아요.

 

제생각에 DSLR이라는 렌즈교환식 카메라는 그 자체로서 거의 모든 상황에 100% 대처가 가능한 카메라입니다.

여러 렌즈를 필요에 따라 바꿔끼우고, 다양한 악세사리를 붙였다 떼었다 함으로서 아마추어건 프로건 필요로 하는 성능을 만족시키죠.

그리고 거기에는 "가볍게" "부담없이"라는 조건조차도 포함된다고 저는 봅니다.


화질 조금 포기하더라도 가볍고 싸고 작은 렌즈 하나 달랑 끼워 들고다니시면 그게 바로 서브카메라잖아요?

서브카메라라는것 자체가 화질 혹은 성능중 무언가를 희생하고 부담없이 들고다니기 위한것이라면서

어째서 메인카메라에서 화질이나 성능중 무언가를 희생하는건 안되고 서브새로 사는건 된다는건지 저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


뭐 물론 애초에 지름, 소비라는 행위의 대다수가 이해하려 들면 안되는 범주의 행위에 들어가긴 하지만요.(......)

 


모든 상황에 다 대처할 수 있는 카메라라고 해서

실제로 언제 어디서나 모든 상황에 다 대처한답시고 모든 렌즈에 삼각대에 필터에..이거 다 챙겨다닌다는것 자체가 넌센스입니다.


때로는 화각을 포기하기도 하고

때로는 화질을 포기하기도 하고

때로는 흔들림방지를 포기하기도 하고

때로는 노이즈를 포기하기도 하고..


이런 마음가짐만 조금 가지신다면 굳이 비싼돈 주고 서브카메라를 추가로 들이실 필요는 없지않나..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