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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의 신형 고급 광각렌즈 EF 16-35 2.8 L 3 체험기

by 선배/마루토스 2016.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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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회사, 어느 브랜드를 막론하고

 

줌3 단3이라는 말이 존재합니다. (혹은 개념이 존재합니다)

 

 

무엇이든 다 전천후로 찍기 위해 필요한 렌즈를 구성함에 있어

 

줌렌즈 3개, 혹은 단렌즈 3개면 되도록 제품군이 형성되어 있음을 뜻하는 말인데요

 

 

거기에도 최선이 있고 차선이 있고 현실(......)이 있습니다.

 

캐논을 예로 들자면 일단 16-35 2.8 L, 24-70 2.8 L, 70-200 2.8 L이라는 2.8 L줌렌즈 3총사가

 

줌렌즈 3총사의 최선이고

 

16-35 F4L, 24-70 F4 L, 70-200 F4L 하면

 

줌렌즈 3총사의 차선이다....뭐 이런식이죠.

 

 

어쨌거나 저쨌거나 EF 16-35 F2.8 이라고 하는 렌즈는 아주 오랜 기간에 걸쳐

 

캐논 광각 줌렌즈의 맏형자리를 지켜온 제품군이었습니다.......만

 

 

실제로는 고급 줌렌즈 3총사중에서 항상 평가가 가장 안좋았던 라인업임을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안그래도 캐논은 광각이 약하고 망원이 강하다.....라는게 세간의 평가처럼 존재하는데

 

그러한 인식을 만들어 낸 1차 원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예요.

 

 

그래서 가장 먼저 2로 버전업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평가는 좋지 않았었습니다.

 

 

 

왜 그랬었을까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L렌즈라 하는 고급 렌즈이고 캐논에서 사용 가능한 광각 줌렌즈에서 가장 비싸고 가장 좋아야 하는데

 

실질적으로는 화질이 만족스럽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주변부화질이 말이죠.

 

 

24-70 2.8 L렌즈와 70-200 2.8 IS L렌즈가 각각 2로 버전업되면서

 

중앙부에서 주변부에 이르기까지 이전 렌즈들과는 차원이 다를정도로 압도적인 해상력과 선예도를 뽐내는것에 비해

 

 

16-35 2렌즈는 오히려 사용해본 유저들 사이에서 매우 안좋은 평가를 들어야 했습니다.

 

 

일반 취미, 아마추어 사진이야 별 상관없겠습니다만

 

상업사진....같은 경우, 예를 들어 저 유명한 안셀 아담스의 요세미티 국립공원 광각 풍경사진을 한번 생각해보세요.

 

 

중앙부에서부터 주변부 나무잎 하나에 이르기까지 놀라우리만치 선명하고 깔끔합니다.

 

물론 판형이 다르고 렌즈가 다르고 인화과정이 다르긴 하지만 그런게 상업 풍경 사진에 있어서는 기본중의 기본이거든요.

 

 

 

이건 다른 렌즈로 촬영한 것이긴 하지만 보시다시피

 

초점이 안맞은것도 아니고 사진이 흔들린것도 아닌데 뭔가 뿌옇고 흐린 느낌이 주변부에서 강하게 들죠?

 

 

바로 이러한 느낌이 고급렌즈인 16-35 2.8 L2 의 주변부에서 보여졌다는게 문제의 핵심입니다.

 

 

그러나 5천만화소를 자랑하는 5Ds가 발매되고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11-24 F4 L렌즈의 발매에 이어 35mm 1.4 L2렌즈등이 연이어 나오면서

 

 

 

 

 

캐논의 광각 영역에 대한 자세? 마인드? 여튼 무언가가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놀라우리만치 선명하고, 결점이 없는

 

그 대신 값비싼(.......) 렌즈군을 캐논이 본격적으로 내놓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16-35 2.8 L렌즈가 버전 3으로 업그레이드 되어 우리앞에 나타났는데요....

 

 

 

운좋게 제가 캐논 코리아로부터 협찬을 받아

 

약 1개월간 이 고급렌즈를 제 마음대로 써 볼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냥 써보기만 하면 되는데....제 성격상 이 렌즈 좀 써보니

 

비록 제가 풍경 전문, 스냅 전문 사진 촬영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그렇기에 아마추어 아빠 사진사 입장에서 몇마디 하고 싶은 부분이 생겨서

 

제 블로그에 제 마음대로 끄적여봅니다.

 

 

전과 마찬가지로 제가 어떻게 적건간에 캐논 코리아는 제게 일절 간섭하지 않으며(애초에 적어달란 소리도 안했음....)

 

이 렌즈가 많이 팔린다 해서 저한테 뭐 생기는거 쥐뿔도 없고,

 

적게 팔린다 해서 저한테 불이익이 생기거나 하지도 않습니다.

 

 

저는 이 포스팅을 보러 오신 여러분과 똑같은, 하나도 다를바 없는 일개 아마추어입장에서

 

맘대로 적는거예요 ㅎㅎ

 

 

 

 

 

 

이번에는 렌즈의 단점 먼저 이야기 하고 시작하고 싶네요.

 

전 신제품 단점 찝어서 이야기할때 가장 쾌감을 느끼거든요 (........)

 

 

이 렌즈의 최대 단점은 제 생각에 크게 두가지인데요,

 

첫째는 보시다시피 최대 개방 상태에서 주변부 광량저하가 상당하다는 점입니다.

 

 

광각렌즈다보니 당연히 주변부 광량저하가 없을래야 없을 수 없지만,

 

최신렌즈임을 감안하더라도 광량저하가 꽤나 존재한다는 것은

 

 

무결점 렌즈를 지양하고 발표된 이 렌즈에 있어서 분명한 단점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렌즈의 두번째 단점은...

 

어.....비싸고 무겁다는 점입니다. (........)

 

 

네 알아요 이거 좀 생트집이라는거 ㅋㅋㅋ

 

애초에 이정도 되면 이미 일반 하이엔드 아마추어가 막 사서 막 쓸 수 있는 가격대 자체가 아닙니다.

 

그게 무슨 뚜렷한 기준이 있는건 절대 아니죠 애초에......

 

 

이정도 레벨의 결과물이 필요한 사람이 그 결과물을 얻어내기 위해 이정도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해서 목적을 달성하는......그런 렌즈이기때문에 가격이나 무게를 지적해본들 상당히 의미없긴해요.

 

 

왜냐면 이게 맘에 안들면 화질 좀 못하지만 이보다 싸고 가벼운 렌즈 사서 쓰면 되는거니까요.

 

그게 SLR의 장점이고 그게 자본주의하에서 합리적 소비죠.

 

 

근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적하고 싶은건......이정도 성능의 렌즈가

 

가격도 싸면 그래서 너도 나도 쓸수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제 욕심의 반영입니다. -_-;;

 

 

 

단점 지적 다 했으니(..........)

 

좋긴 싫건 이제 장점을 이야기 할 수 밖에 없네요.

 

 

 

 

먼저 이 렌즈에는 고스트 플레어 색수차의 3대 광각 광학 단점이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광각렌즈다보니 항상 화면 어딘가에 광원이 들어와 존재하기 쉽고

 

이로 인해 고스트, 플레어, 색수차중 하나는 아주 쉽게 생기곤 하는게 광각의 문제점인데

 

그게 없어요.

 

어거지로 만들어보려고 애를 있는대로 써봐도 만들기 쉽지 않을 정도.....

 

 

 

 

그리고 물론 최대 최강의 장점은 화질,

 

그중에서도 해상력 선예도에 대한 부분입니다.

 

 

 

 

해상력이 극대화 되는 F8~F11영역은 물론이거니와

 

조리개 최대 개방 영역과 최대조임영역인 2.8/22에서도 놀라우리만치 선명한 화질을

 

중앙부에서 주변부에 이르기까지 고루 보여줍니다.

 

 

 

 

 

 

화각의 선택과 각도의 조절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깜짝 놀랄만큼 왜곡이 극대화 되어 과장된 사진을 촬영할 수도 있는 반면에

 

 

수직수평을 잘 맞추면 놀라우리만치 왜곡이 없는 네모 번듯한 사진을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사의 역량이 그만큼 중요하긴 하지만

 

 

왜곡의 극대화를 즐기는 분에게도,

 

오직 네모 반듯한 상업적 정확함이 중요한 분들에게도

 

 

모두 어필할 수 있을만큼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생각되고요.

 

 

 

장노출에서 보이는 광원, 빛갈라짐에 대한 표현력또한

 

조리개의 개방여하에 따라 그 길이를 어느정도 조절해가며 찍을 수 있는데

 

전체적으로 훌륭한 빛갈라짐의 표현이 가능합니다.

 

뭐라 할 말이 따로 없으리만치 영롱해요.

 

 

요즘 제 손에 와보는 캐논 렌즈들 신제품은 어찌된게

 

딱히 깔거리, 단점이 눈에 띄는게 없어요.

 

11-24도 그렇고 35.4:L2도 그랬지만 16-35 3역시 전체적으로 너무 훌륭해서

 

까는거에 특화된 저지만 손도 발도 못쓰고 맨날 가격만 트집잡고 물고 늘어지는 정도의 저항밖엔 할수가 없네요. -_-

 

 

 

이 울분을 모았다가 M5에 대해 풀어야 하려나 (......)

 

 

 

 

 

 

 

 

 

총평하면 대략 그렇습니다.


24-70, 70-200에 이어 일본에서 이야기하는 다이산겐(대삼환) 렌즈의 마지막 보루, 16-35도 신형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35미리 1.4 L 2 사무엘2 렌즈 리뷰때도 느낀거지만 요즘 캐논은 렌즈에 개성과 맛을 부여하기보다는

상업적 측면에서 결점을 없애는 쪽을 우선시 하는게 정책으로 굳어진 느낌입니다.


결과물에 목숨걸 필요가 없는 아마추어가 굳이 300만원 가까운 금액을 지불하고 사야 할런지는 의문이지만

반대로 결과물에 목숨 걸 필요가 있는 프로나 그에 상응하는 하이엔드유저라면

24-70 2.8 L2나 70-200 2.8 IS L2때도 그랬듯이

눈물을 머금고라도 갖춰야만 하는 하나의 선택지가 될거라 생각됩니다.



아주 약간 덧붙이자면....


제가 24-70 하나만 가지고도 해외여행 다녀와봤고

미친척하고 50미리 단렌즈 하나만 가지고도 다냐와봤고

35미리 단렌즈 하나만 가지고도 국내여행 다녀와봤고 한데요

 

 

 

몸이 편하기는 35미리 하나가지고 다녀온게 최고였고

 

전천후로 건지기는 24-70 하나 가지고 다녀온게 최고였고

 

이거다 하는 작품 한장은 50미리 가지고 다녀왔을때 최고였는데


솔직히 말하면 16-35 2.8 L3 하나 가지고 다녀온 해외여행이

 

몸도 편했고 게다가 다녀온 다음 결과물의 퀄리티도 가장 높았음을 부인하기 어렵네요.

 



일단 선명함에서 확연한 차이가 나는게 괜히 눈만 높아지고...-_-;;


 

역시 여행은 광각줌이 정답인가....하는 원론이 옳다는걸

 

16-35 2.8 L3는 몸으로 증명하고 있다 생각되네요.

 

 

 

개인적으로는 한달동안

오막포에 16-35 L3 하나 물려가지고 애들과 함께 여행다녀보니

 

이루 말할수 없는 고오급 시ㄱ......아니 사진 취미를 즐긴 기분이 듭니다. (.........)

 

 

이런 기분을 조금 앞서서 맛보고 다닐 수 있다는게 리뷰어 체험단 하는 재미의 하나라면 하나죠 뭐 ㅎㅎ

 

 

 

부디 이 렌즈에 대해 궁금하신 점 많이 풀리셨길 바라고

 

저에 이어 공식 체험단 활동을 SLR클럽 캐논 포럼 게시판에서 모집중이오니

 

이참에 한번 체험해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신청하시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저는 다음 M5 리뷰 下 편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그거 끝내고 나면 좀 쉬어야겠어요 -_-;;

 

너무 지쳐요 어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