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ERA2017.03.19 21:01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4000sec | F/2.2 | 0.00 EV | 35.0mm | ISO-200 | Off Compulsory

이번 리뷰도 잊어서는 안될 것에 대한 사진으로 시작합니다.

 

 

 

--------------------------------------------------------------------------------------------------

 

※ 폰 포스팅은 캐논 코리아로부터 발매전에 EOS 800D 선행 생산기를 제공받고

 

이 카메라를 사용해보며 느낀 바에 대해 적는 글입니다.

 

저는 제 주관에 의거하여 제가 느낀 바를 솔직하게 적을 것이며

 

캐논 코리아는 제 포스팅 내용에 대해서는 일절 간섭하지 아니합니다.

 

저는 포스팅 대신 소정의 댓가를 받으나, 결코 800D 신제품을 양도받거나 하지는 못합니다.

 

언제나처럼 이점을 먼저 보시는 분들에게 솔직하게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1250sec | F/2.2 | 0.00 EV | 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1편에서 저는 800D가 이전의 캐논 보급기들에 비해

 

캐논이 가장 딸려했던 두가지 성능, 즉 뷰파인더 촬영시 동체추적 능력과

 

LCD촬영시 동체추적 능력이 어마어마하게 발전했음을 솔직하게 보여드렸습니다.

 

 

거의 전혀 터치하지 않고도 사용자의 간섭이 최소화 된 상태에서

 

멋지게 동체추적을 할 수 있을만큼 발전했는데....

 

그렇다면 동영상에서도 제대로 쫓아가는지 정말 정말 궁금하시겠죠?

 

 

특히 아이 사진 촬영하기 위해 DSLR 입문을 고려하는

 

엄마 아빠분들에게는 동영상 촬영시 편의성과 성능도 어마어마하게 중요할텐데요

 

 

 

 

그래서 그냥 확 까발려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는 제 아들을

 

과연 캐논의 이 새 보급기는 잘 쫓아갈 수 있으까요?

 

 

 

 

 

듀얼픽셀 AF 동체 추적능력 테스트

 

 

 

.....는 괜한 걱정이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 이거 노터치 촬영입니다...

 

 

카메라가 스스로 제 아들 얼굴이라 생각되는 부위 찾고

 

자동으로 쫓아간거예요. 저는 그냥 카메라 방향만 바꾼겁니다.

 

 

과연 듀얼픽셀......

 

 

 

그리고 추가로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곳에 초점이 맞았을 경우

 

터치 등을 통해 초점을 변경하는건 어느정도 속도인지도 궁금하시겠죠?

 

 

 

 

 

듀얼픽셀 AF 변경 속도 테스트 

 

 

 

 

촬영에 사용된 렌즈는 EF 35mm f2 is 렌즈입니다.

 

제가 캐논 크롭 바디 유저분들에게 초 강추하는 전천후 가정용 단렌즈죠.

 

그 렌즈로 대략 이런 속도로 초점을 잡습니다.

 

 

....캐논 많이 컸네요. 속도 자체만 놓고 보면 고급기에 꿀릴게 없습니다.

 

 

 

 

아참, 이번에는 오막포에도 안들어간 전자식 바디 손떨방 기능을 알아볼까요?

 

이거도 되게 크게 광고하는 부분이고

 

m5에도 우선 채용된 부분이긴 한데 그때는 제가 자세히 보여드리질 않았던거같네요.

 

 

 

 

 

바디 IS, 렌즈 IS off일때

 

 

 

생각해보면 제가 나름 dslr 동영상 촬영에 있어서는

 

5D mark2때부터 시작해 가장 먼저 경험해본 세대인데요

 

제가 두 손으로 카메라를 아무리 잘 지탱하려 해도

 

이정도가 한계입니다. 어딘가에 기대거나 올려놓거나 하지 않는 이상은

 

아마 대부분의 사용자가 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할겁니다.

 

 

 

 

 

 

 

바디 IS, 렌즈 IS on일때

 

 

 

바디 손떨방(표준), 렌즈 손떨방을 모두 켜게 되면

 

보시다시피 흔들림은 거의 완벽하게 사라집니다.

 

 

일단 바디 손떨방은 어디까지나 하드웨어적인 기능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적 처리를 통해 화상의 흔들림을 잡는 대신에 상하좌우 조금씩 이미지가 잘려나가고

 

그 결과 위의 is off 화면과 비교해보았을때 화면이 확대된듯 커진걸 확인하실 수 있죠.

 

 

즉...일장일단이 분명히 존재하는 기능이예요. 고급 사용자들은 이걸 싫어하는 경향이 강한데...

 

일단 기능이 주어졌다면, 주어진 기능을 쓰느냐 안쓰느냐, 필요한 때와 아닌때를 어떻게 구분하는가는

 

결국 유저의 몫입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 유저에게 선택지는 하나라도 더 많은게 좋아요.

 

 

그런 의미에서 손떨방 관련된 것도

 

보급기에 이런 기능이 들어간 것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그러고보니 캐논 보급기에도 이제 형광등 같은 교류 조명하에서 사진을 찍을때

 

1/120보다 빠른 셔속을 사용할 경우 교류조명의 특성으로 인한 화밸과 노출 이상 현상....즉 플리커 현상에 대비하여

 

안티 플리커 기능이 들어간 것도 굉장히 반가운 일이예요.

 

 

이런 기능도 고급 사용자들이야 익히 알고있는 현상이고 스스로 셔터속도와 감도를 조절해 해결할 수 있지만

 

입문, 초심자는 굉장히 난감해하는 부분이거든요. 이거 관련 질문이 카메라 관련 커뮤니티라면  매일 한두개씩 올라올 정도...

 

 

이제 그 질문이 올라올 빈도도 확 줄어들겠군요. :)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125sec | F/2.2 | 0.00 EV | 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제가 M5를 리뷰할때는 솔직히 배터리때문에 굉장히 애를 먹었었습니다.

 

LCD를 계속 보고 촬영하는 미러리스의 특성에 적은 배터리 용량이 겹쳐지고 해서

 

배터리 하나로는 여행지등에서 하루를 버티기 어려웠기 때문인데요...

 

 

제가 계속 중급기, 고급기만 리뷰하다가 오래간만에 보급기를 손에 쥐고 보니

 

헉, 배터리가 공통 배터리가 아니라 소형배터리인걸 보고 급 실망을 했었습니다.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2500sec | F/2.2 | 0.00 EV | 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이거 이거 또 미러리스 쓸때처럼 리뷰 하는 내내 배터리의 공포에 시달려야 하는거 아닌가....

 

그런 생각이 먼저 들었는데요

 

 

실제 왠종일 사용해보니 이게 왠걸....

 

 

오히려 5D mark4나 5Ds같은 신형 고급기보다도 배터리 효율이 더 뛰어납니다.

 

하루 왠종일 LCD보며 듀얼픽셀로 찍기도 하고 뷰파인더로 동체추적 해보기도 했는데

 

 

천장 넘게 찍어야 배터리 한칸 달까 말까....

 

 

보급기라면 배터리 달랑달랑 이라는 제 고정관념을 좋은 방향으로 박살내준것도 굉징히 좋은 점입니다.

 

 

 

자....좋은 점 충분히 많이 이야기 했으니까

 

이제는 안좋은 점들도 슬슬 하나 하나 짚어봐야 저다운 리뷰가 되겠죠? ㅋ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125sec | F/11.0 | 0.00 EV | 35.0mm | ISO-100 | Flash fired, compulsory flash mode

 

 

가장 먼저 제가 꼽고 싶은 단점은

 

캐논 보급기가 거의 예외없이 가지는 특성으로 인한 것인데요....

 

 

 

씬 선택 모드라던가 크리에이티브 모드라던가...

 

많은 기능들이 '전자동'을 기조로 합니다.

 

 

아주 약간...아주 조금만 수동으로 요리조리 바꾸고 싶은데

 

그게 절대 허용되지 않아요.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80sec | F/2.8 | 0.00 EV | 35.0mm | ISO-1600 | Flash fired, compulsory flash mode

 

 

 

동영상만 해도 그렇습니다.

 

캠코더나 스마트폰이 아닌 입문형 DSLR로 동영상을 찍고자 하는 분들에게 있는 것은

 

뮤직비디오나 영화처럼 극히 얕은 심도의 동영상을

 

쉽고 편하게 찍고자 하는 욕구일텐데요......

 

 

800D는 동영상이 단 두가지입니다.

 

 

완전자동과, 완전수동이요. (.........)

 

 

5D mark4같은 고급기처럼 조리개 우선모드 동영상, 셔터속도 우선모드 동영상...

 

이런게 안되요..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4000sec | F/2.2 | 0.00 EV | 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밝고 화창한 야외일수록 아웃포커싱 절대 시켜주지 않는 자동 모드를 쓰던가

 

감도, 조리개, 셔터속도 모두 사용자가 버벅대며 설정하고 촬영해야 하는 완전 수동 모드를 쓰던가 택일입니다.

 

 

제가 가진게 선행 시작기여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LCD가 보이도록 돌려놨을 경우 LCD에 아무 정보도 나오지 않도록 q버튼이나 info버튼을 눌러 선택하는것도 불가능했어요

 

항상 뭔가 정보가 계속 떠있습니다.

 

아마 이는 상단 정보창이 존재하지 않는 800D이기 때문에 그 정보를 어디선가에선 보여줘야 하기에 그런듯한데

 

"보지 않는다"라는 선택지 자체를 선택불가능하게 하는 건 좀 의문의 여지가 있네요.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60sec | F/2.2 | 0.00 EV | 35.0mm | ISO-500 | Off Compulsory

 

 

 

제가 최근 풀프레임, 고급기 위주로 리뷰해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측거점 하나 하나의 크기와 간격 또한 크고 넓게 느껴졌어요.

 

 

이건 단점이자 장점인데....FF바디 대비해서 측거점들이 커버하는 범위는 훨씬 넓게 느껴지기때문에

 

자유로운 구도에서 동체추적 및 초점 맞춰 촬영하기는 되려 더 편합니다.

 

(...시야율이 95%라서 넓게 느껴지는거지 실제로 그리 넓은 건 아닙니다...ㅎ)

 

 

하지만 측거점 하나 하나의 크기가 커진만큼 극 얕은 심도촬영을 즐겨하는 분들에겐

 

좀 답답한 느낌이 들 여지도 큽니다.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50sec | F/2.2 | -1.00 EV | 35.0mm | ISO-1600 | Off Compulsory

 

 

 

또한 100단위로밖에 설정불가능한 감도와

 

좀 부족한 측광 센서들의 수등으로 인해

 

 

노출의 정확성이나, 노출의 단계로 보자면 좀 떨어지는 면이 있어요.

 

중급기, 고급기가 셔터속도(3)x조리개(3)x감도(3) 해서 총 1/27 스탑 단위로 광량조절이 가능한데 비해

 

셔터속도(3)x조리개(3)x감도(1) 이기때문에 1/9 스탑 단위로밖에는 광량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아주 미묘한 노출, 미묘한 색변화에 연연해 하면서

 

JPG위주로만 촬영하는 분들에게는 이게 아주 답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저같은 풀프레임 성애자 분들에게는

 

이 바디는 크롭이라는 그 자체가 단점(....)으로 보여질 수도 있겠습니다만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250sec | F/11.0 | 0.00 EV | 300.0mm | ISO-100 | Off Compulsory

 

 

스포츠, 천체촬영, 조류촬영 하시는 분들에게 이어서는

 

크롭이라는 그 자체가 장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겁니다.

 

 

크롭 1.6배에다가 대화소화가 이만큼 진행되면 ...망원이나 접사에 있어선

 

풀프레임은 확실히 한수 뒤질 수 밖에 없어요.

 

 

 

화창한 날이면 1/4000 이라는 셔터속도 제한도

 

밝은 단렌즈 위주로 쓰고자 하는 분들에겐 좀 많이 아쉬울 부분이기도 하고요.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400sec | F/5.6 | 0.00 EV | 250.0mm | ISO-160 | Off Compulsory

 

 

뻔히 중급기 고급기에는 꼬옥 꼬옥 넣어주곤 하는

 

자동 ISO 사용시의 셔터속도 사용자 제한 기능같은게

 

또 빠져있는 것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사람들이 흔히 "캐논 스럽다"라고 하는게 바로 이런 부분이예요.

 

선수들끼리....뻔히 아는데 바로 그 뻔히 아는걸 안넣어준단 말입니다.

 

 

하긴 뭐 다 넣어주면 누가 중급기, 고급기 사겠습니까만.....아쉬운건 아쉬운거죠.

 

아쉬운걸 아쉽다 말 못할거면 저 리뷰어 때려치울랍니다. (........)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4000sec | F/2.2 | -1.00 EV | 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뭐 이런 저런 단점이 존재하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예요.

 

그런데 여러분........

 

 

 

이게 캐논에서 낮은 포지션을 담당하는 보급기, 입문기 라는 사실을 재차 상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래간만에 스위블 액정 그것도 풀 터치 되면서 듀얼픽셀 지원하는건

 

저도 80D 이래 1년만에 써봅니다만

 

 

정말 진심 편하기는 편해요. 구도 잡겠다고 땅에서 굴러다니고 기어다닐 필요 없고...

 

반영샷 찍을때도 거의 수면에 닿을락말락 하면서도 안정되게 찍을 수 있는 등....

 

 

그러면서 초점 다 맞고, 노출 다 맞고, 동체 추적 다 하고,

 

심지어 무한 연사까지 됩니다.

 

그리고 찍은거 카페 같은데서 스마트폰으로 wifi, nfc, 블루투스로 간단히 옮기고 SNS에 올리고요.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1250sec | F/2.2 | 0.00 EV | 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사실 저는 다른 분들로부터 카메라 구매 관련하여 온갖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만

 

여태까지...입문기, 그것도 캐논의 카메라들을 추천한 적이 없었어요.

 

 

농담아닙니다. 당장 가서 80D 제가 리뷰한거 다시 읽어보세요.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320sec | F/5.6 | 0.00 EV | 300.0mm | ISO-100 | Off Compulsory

 

 

 

"고수, 프로페셔널이야 어떤 카메라를 쥐어줘도 실력으로 커버하겠으나

 

입문자, 초보자일수록 오히려 편의 기능이 충실한 중급기 이상의 카메라를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다.

 

그래서 초보, 입문자분들에게 캐논에서 가장 추천할만한건 스위블액정에 듀얼픽셀이 되는 80D다..."

 

 

저는 당시 이렇게 적었었고 여태까지 그 생각에 변함이 없었습니다.

 

 

 

.....제가 800D를 손에 쥐어보기 전까진 말이죠.

 

 

 

 

이제 저는 정말 아무런 주저 없이

 

제게 상담해오는 초보, 입문자 분들에 대해 거침없이 추천이 가능합니다.

 

 

이제는 800D 사셔도 충분하다고 말입니다.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640sec | F/5.0 | 0.00 EV | 126.0mm | ISO-100 | Off Compulsory

 

 

여러 단점들로 인해 존재하는 불편함들에도 불구하고...

 

800D에서부터 제공되기 시작되는 편의기능, 사용자 배려가 너무 강력해요.

 

 

 

.....몇년에 한번....

 

 

그래요. 몇년에 한번, 해당 브렌드 전체의 스펙 가이드 라인이 크게 변하는 시기가 있는데

 

캐논의 이번 변화는 정말 역대급이라 할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그건 솔직하게 인정할께요.

 

 

비록 거의 15년이 지나 이제야 겨우......긴 하지만

 

 

캐논 보급기가 완전한 진화를 올해, 2017년에 이뤄냈네요.

 

 

Canon | Canon EOS 800D | Pattern | 1/500sec | F/5.6 | 0.00 EV | 300.0mm | ISO-200 | Off Compulsory

 

 

이제 마지막으로....

 

 

800D를 사서 쓰고자 하는 분들께 제가 경험으로 체득한 점 몇가지를 알려드리고 싶은데요,

 

 

 

1,1개의 측거점만 써서 원샷모드로 삐빅 초점 맞춘 다음 구도변경하고....그러지 마세요.

 

적극적으로 주변부 측거점을 활용해서 촬영하세요.

 

 

2. 동체 추적 모드도 적극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1개의 측거점 아니고 여러개의 측거점을 풀로 활용해서요.

 

측거점 1개만 쓸거고 원샷모드 구도변경 할겨면 800D는 350D랑 다를게 없어요. -_-

 

 

3. 듀얼픽셀 적극활용하고 LCD보며 촬영하기를 주저하지 마세요.

 

DSLR이라 해서 꼭 뷰파인더로 보며 찍어야 더 맛나고 더 잘찍힌다......이런거 없습니다.

 

오히려 LCD로 보고 찍는게 더 정확하고 더 편리할 수 있어요.

 

 

 

4. 연사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세요. 사진을 건질 확률은 1%라도 더 높이는게 좋습니다.

 

 

 

 

 

 

과거의 선입견, 여태까지의 촬영습관......이런걸 버리시고

 

합리적며 보다 효율적인 방식의 촬영이 되도록 이리 저리 궁리하며 찍어보세요.

 

 

 

그리 한다면....800D가 가진 포텐셜은 아마 충분히 여러분들을 만족시켜줄 수 있을거예요.

 

 

 

 

이제 이런식으로....하반기 및 차년도 신제품도 착실하게 업그레이드 되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자잘한 단점들에 속상하기도 했었으나

 

개인적으로는 모처럼 리뷰하는데 정말 부담없이 리뷰했네요.

 

 

 

구매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오럴그래퍼 선배/마루토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선생님 위에 조언대로 800D를 구매했고, 얼마전 클럽에서도 인사를 드렸지요? 렌즈 구매 관련 자문 좀 주세요.
    50mm 쩜팔이를 고민해보았으나 크롭바디에서는 화각이 문제라서 차라리 24mm로 가는게 나을까요?
    10-18mm로 가야할까요?

    번들렌즈를 써보니 화각이 좁아 조금 답답함을 느낍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2017.04.02 23:5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뽱빵뿡풍

    600d로 입문한 저로서는 믿기가 힘들정도의 발전이네요
    입문기로 고민없이 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
    좋은 글 감사히 봤습니다 ㅎㅎㅎ

    2017.04.03 10: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릭감

    첫 입문 계획중인 사람으로 마루토스님의 리뷰는
    정곡을 찌르는 큰 도움이 된것 같습니다
    3번 정독했습니다ㅎ 동영상까지 다보고요ㅎ
    제가 부동산 일하는중인데 폰카로 촬영하다가
    화각의 답답함이 너무 심해서 광각렌즈 착용이 가능한
    dslr로 입문하려하는데요
    일할때 실내촬영과 일상에서 가볍게 사용한다면
    기기 추천좀 부탁드려도 될런지요?
    기존에는 750d에 ef-s 1018 stm 렌즈로 방만 찍을
    생각이였는데 이왕 입문하는거 공부좀 해가면서
    사진도 좀 찍어보려합니다 금액은
    최대 백십만원까지 생각중인데요
    뿜이 온건 800d에 번들 렌즈하니
    딱백십가량이더군요....초광각사진이 필요한데
    1855 stm 번들렌즈로 그게 안되지 싶어서
    숙련 유저분께 추천부탁드립니다

    2017.04.03 12: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맞습니다. 번들로는 원하시는 그 초광각이 좀 어렵습니다. 크롭에서는 현실적으로 ef-s 10-18 물려 16-29로 쓰는게 거의 한계치죠. 다만 이보다 더 넓게 가려면 필연적으로 풀프레임 가야 하고 그러면 금액대가 풀쩍 점프를....

      번들 빼고 처음부터 10-18로 구성하시는게 낫지 싶습니다.

      2017.04.03 13:03 신고 [ ADDR : EDIT/ DEL ]
  5. 안녕하세요. 800D랑 77D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는데요,
    특히 화질면에서 77D가 800D랑 차이가 없다는 리뷰들이 좀 있어서요(...)

    77D는 오토상 셔터설정이나 좀 더 긴 동영상 촬영이나.. 이런 게 가능한가요?
    아니면 그냥 장기적으로 가려면 그 이상을 노리는게 나을까요.

    Ps. 참고로 렌즈는 어차피 18-135 UTM 노리고 있습니다. 760D 이후 선호대상이어서요(...)

    2017.04.03 15: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버튼과 다이얼이 많아 수동조작시 대단히 편리하고
      말씀하신대로 오토iso셔터속도제한기능등도 더해집니다.

      좀 더 편한대신 좀 더 돈을 낼지, 좀 불편한대신 아낄지...그차이예요. 화질은 어차피 똑같습니다.

      2017.04.03 15:47 신고 [ ADDR : EDIT/ DEL ]
  6. 멜체

    안녕하세요 리뷰 잘 봤습니다
    한가지 질문드리고 싶어서 댓글 남깁니다
    저도 아빠진사라서 아들 사진을 찍어주려고 dslr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니콘 d80에 삼식이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아들은 빠르게 움직이고 카메라는 그에 못 미치다 보니 들고 다니기도 귀찮고 해서 최근에는 주로 폰으로 아들 사진을 찍었었습니다
    오랜만에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들을 정리하려고 보니
    예전에 dslr로 찍었던 사진들은 확실이 폰으로 찍은 사진과 달랐습니다
    다시 카메라 뽐이 와 있던 차에 백화점을 들렀다가 전자매장에서 800d를 만져봤는데
    완전 신세계더군요
    AF 속도와 연사속도가 제 카메라, 그리고 니콘의 신형 5000번대 카메라와도 비교가 많이 되더군요
    그래서 800d를 사고 싶어하며 인터넷을 뒤져보다가 80d의 존재도 알게 되었습니다
    가격 차이도 800d와 크게 나지 않는데다 성능은 중급기이니 당연히 더 좋을테고
    어느걸 살까 하며 비교를 하다가 80d는 digic6이고 800d는 digic7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카메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다 보니 프로세서의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는 잘 모르지만
    아무래도 전자기기는 신형이 좋기도 할테고 아무리 신형이라도 보급기이니 중급기만은 못하기도 할테고 어떤 바디를 선택해야 할 지 고민을 하고있습니다
    중급기이지만 출시된지 1년이 지난 구형 프로세서의 80d와 보급기이지만 신형 프로세서를 사용한 800d 중에 어느 바디가 더 적당 할 지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2017.05.11 13:4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멜체

    80D보다 77D가 나을까요?

    2017.05.11 16:3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멜체

    77D는 포지션이 어중간한거 같아서 안 보고 있었는데 다시 살펴봐야겠네요 ㅎ
    조언감사합니다!!

    2017.05.11 19: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씨앗

    안녕하세요. dslr 구매하려고 여러 정보 찾아보다가 자세한 리뷰 덕분에 많이 알아갑니다. :)
    저도 윗분처럼 80d와 77d 사이에서 고민 중이었는데..dslr이 처음인 초보가 느끼기에는 큰 차이가 없을까요?
    처음에는 800d와 77d 중 고민했었는데 아무래도 lcd패널과 퀵컨트롤 다이얼이 있는 게 편하겠더라고요. 그러고 나니 또 80d가 눈에 들어옵니다.ㅎㅎ
    리뷰에서 지적해주신 800d 단점들이 77d에서도 그대로인지..궁금합니다.
    그대로라면 77d는 80d외관만 닮은 것 말고는 큰 메리트가 없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 거 같아요

    2017.05.21 23: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조작성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는 800D의 단점을 많이 상쇄시켜줍니다. 단점의 상당수를 공유하지 않아요.

      이러니저러니 해도 최신제품이 항상 더 좋기때문에 저라면 80D보다는 77D 추천드립니다.

      2017.05.22 08:33 신고 [ ADDR : EDIT/ DEL ]
  10. 초보아빠

    전에 올려주신 리뷰를 보고 m5를 고려중이었는데요, 아기 사진찍을 때, 사진/동영상 퀄리티로만 봤을 때, m5 하고 77d 중 어떤게 좋을까요?

    2017.05.23 14: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땡큐

    좋은 리뷰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07.20 20:5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비밀댓글입니다

    2017.08.12 11:18 [ ADDR : EDIT/ DEL : REPLY ]
  13. m3

    안녕하세요! 리뷰 정말 잘봤습니다 ㅎㅎ
    800d와 200d 둘중에 뭘살지 고민하다가 200d보다는 800d가 훨씬 좋다고
    해서 m3에서 800d로 갈아타려고 하는 중인데요.
    주로 제품사진 리뷰용, 가끔 영상도 찍는터라 초점같은게 정말 잘 맞아야 하거든요.
    m3도 물론 초점 잘 맞춰주기는 하는데 밝은 부분? 그런거는 초점을 더럽게 못맞춰서
    바꾸려고 하는데... 바꿔도 되는걸까요? ㅜㅜㅜ 애매합니다..아니면 카알못인 제가 잘 못찍는 것인지 ㅋㅋㅋㅋ..

    2017.08.15 23:4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m3

    답변 감사드립니다. m3는 뷰파가 없어서 라이브뷰로 찍는데 익숙해져 있어요.
    그러나 살거면 200d보다는 800d가 좋다는 말이 워낙 많아서 매우 고민됩니다 ㅎㅎ

    일단 가서 만져보고 결정해야겠네요.

    근데 혹시 m6은 안써보셨나요? m6도 잘나왔던데.. 무거운것보다는 가벼우면서 스펙괜찮더라구요.

    2017.08.16 10:5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M5랑 M6도 캐논치곤 진짜 잘 나온 미러리스 맞습니다.
      그런데 제가 캐논의 미러리스 전용 렌즈를 ...안좋아해요.
      그렇다고 거기에 dslr용 렌즈 끼울거면 미러리스 산 의미가 많이 없어지고...그래서 전 잘 추천하지 않는 편입니다.

      2017.08.16 12:27 신고 [ ADDR : EDIT/ DEL ]
  15. 병윤

    너무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질문 좀 몇개할께요~ 시간되시면 답변 부탁드려요^^

    연사를 적극 활용하라고 하셨는데, 연사는 일반 사진에 비해 화질이 조금 떨어지지 않나요?

    그리고 현제 750D사용하고 있는데
    동영상 촬영을 하고 싶어서 이번에 800D 주문했습니다. (750D는 팔고 렌즈를 유지하기 위해 캐논 크롭으로 구매했습니다)
    풀HD 60플레임, 전자식이지만 5축 손떨방, 듀얼픽셀 이런것들이 저를 계속 유혹하더라고요ㅠ
    그런데 수동모드 자동모드 2가지만 있다는건 750D와 동일하네요;; 흠;; 사용해보시니깐 좀 어떤가요?
    저는 거의 대부분 1.8이나 2.8로 심도있는 촬영을 좋아하거든요.
    낼모레 카메라가 도착하는데, 먼저 사용해보시고 고수로서 조언좀 부탁드려요^^

    2017.08.23 00: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연사시 화질이 떨어지는 카메라는 따로 있습니다. 소니 미러리스 일부 기종같은것들이 대표적인데 DSLR은 일단 거의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저 개인적으로는 750D건 800D건 수동으로 저 하고싶은 대로 심도 얕은 촬영 자유자재로 할 수는 있습니다. 과정이 좀 번거롭긴 하지만요. 요컨데 하려면 얼마든지 해요...

      2017.08.23 09:21 신고 [ ADDR : EDIT/ DEL ]
  16. 지성

    선생님 리뷰 너무 잘 봤습니다.
    감사드리고 제가 80d와 800d의 선택에
    고민이 생겨서 문의 드립니다.
    우선 렌즈는 18-135 is usm 으로 아이들 동영상 촬영을,
    아트 삼식이 30mm f/1.4 로 아이들 인물 위주로 쓸 계획인데요.
    바디가 잘 커버 해주고 편하게 쓰려면 80d를 써야하나요?
    동영상에 최적화 된 제품이 80d라고 추천을 받았는데
    제 지식으로는 둘 다 같은 사양이라고 보입니다ㅠ
    동체추척이 더 좋은건가요?
    셔터속도의 차이외에 외관외에 촬영시 얻는 이점의
    차이가 있는지 좀 알고 싶습니다.
    아 그리고 800d에는 손떨림 보정이 내장되어있는데 그럼 렌즈에 is 기능과 중복인가요? 이것도 좀 알고 싶습니다ㅠ

    2017.09.12 23:4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아트 삼식이 쓰면 바디가 잘 커버 못해서 불편합니다. 사실상 둘의 사양은 거의 같아요. 하지만 조작성과 편의성에서 차이가 확 나죠 아무래도.
      800D손떨방은 소프트웨어, 게다가 동영상 한정입니다. 영상엔 is와 중복가능하지만 사진에는 무효!

      2017.09.13 09:23 신고 [ ADDR : EDIT/ DEL ]
  17. 비밀댓글입니다

    2017.09.19 13:35 [ ADDR : EDIT/ DEL : REPLY ]
  18. 유진성

    안녕하세요, 캐논 800D 구입한 초짜입니다. 궁금한게 있어서 이렇게 결례를 무릅쓰고 글을 남겨봅니다.

    현재 카메라 초기 셋팅시에서 셔터스피드가 1/4000이 가능하나 원샷 이후에는 1/200에서 더 빨라지질 않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2017.09.26 17:3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9. 닝겐

    안녕하세요. 77D 구입한 초짜입니다. 궁금한게 있어서 초면에 글을 남겨봅니다.
    살때 당시부터 77D와 80D를 놓고 고민을 많이 했는데, 77D를 구입한 이후인
    지금도 고민이 많이 됩니다.
    근데 선생님의 댓글하고, 리뷰 읽어보니 77D가 나은점도 많은거 같네요.
    77D를 계속 쓰는게 나을까요? (용도는 주로 여행용, 동물촬영용입니다.)
    아울러, 80D와도 화질 등에서 큰 차이가 없을까요?
    감사합니다.

    2017.10.17 21: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0. 시훈아빠

    안녕하세요. 77D 제품 동영상 촬영 조언좀 구하고 싶습니다. ㅠㅠ
    렌즈는 10-18 / 17-50 / 아트삼식이 보유하고 있어요.
    토요일 오후에 축구 동영상을 찍으려고 하는데 개인에 포커싱 하는게 아니고 게임 전체를 찍으려 합니다.
    렌즈선택과 감도나 초점 설정팁이 있을까요?

    2017.11.02 11: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1. 시훈아빠

    감사합니다.
    위에 댓글중에 77D 제품도 최저 셔속 설정이 된다고 되어있는거 같은데 맞나요?
    혹시 할수있다면 셋팅을 어떻게 해두어야 하나요?

    2017.11.02 11: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