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휴가철맞이 DSLR카메라 촬영/관리 주의점들.

by 선배/마루토스 2011. 7. 6.
728x90



1. 휴가를 떠나면서 모든 장비를 다 챙겨가려 하지 마세요. 하지만 삼각대는 가급적 꼭 챙깁시다. 아빠도 사진에 좀 나와야잖겠어요?

2. 다챙긴거같아도 출발전에 꼭 확인합시다. 메모리와 배터리는 끼웠는지, 충전은 했는지...3시간동안 고속도로 타고 갔는데 가방열어보니 메모리없다 이거 남의 일이 아닙니다.

3. 잠깐 잠깐 찍고, 나머지시간은 가족과 놀아주는게 사진 많이 찍는것보다 중요합니다.

4. 물놀이를 하러 가신다면 가급적 무거워도 망원렌즈 하나 가져가는게 좋긴 합니다. 하지만 산으로 가신다면 두고가십시다.

5. 소금기 머금은 바다바람 카메라에 독입니다. 안쓸동안엔 어딘가에 얌전히 집어넣는게 좋습니다.

6. 아무리 사진에 대한 욕심이 커도, 카메라 들고 물에 들어가지 마세요. 침수는 보통 수리비가 새거 사는 값보다 더나옵니다. -_-;

7. 캐러비안베이같은 물놀이공원에 DSLR과 망원렌즈 못들고 가진 않습니다만 쭉쭉빵빵 아가씨들 도촬하다 걸리면 그런 개망신이 없으니 하지맙시다.

8. 전 휴가갔다 오면서 카메라 잃어버린 사람을 정말 많이 압니다. 단 한순간도 몸에서 떼지말고 철저히 관리하세요. 자신없으면 그냥 아예 놓고 가시길.

9. 렌즈교환은 얌전히 앉아서 하세요. 행여 손이 미끄러져도 앉아있었다면 어지간해선 안부셔지지만 서서 개폼잡으며 바꿔끼다 떨어뜨리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입니다.

10. 여름철에 자동차 실내온도는 카메라의 내구한계온도 가볍게 넘어갑니다. 잠깐의 게으름이 수백만원 날려주니 조심합시다. 물론 자동차털이도 조심하시고.

11. 가급적 프레임안에 "태양"이 들어오게 찍지마세요. 찍기도 어려울뿐더러 카메라에서 가장 비싼 부품인 센서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12. 특히 VDSL로 동영상 찍으며 태양이 프레임에 들어오게 찍으면 정말 위험합니다. 참고로 FF카메라의 경우 센서교체비가 100만원 넘습니다.

13. 휴가철일수록 후드와 필터는 필수입니다.

14. 사진에 욕심이 정말 크신분들은 이동식저장장치인 OTG나 노트북 하나 챙기시는게 좋겠죠.

15. 바디와 렌즈 합쳐 중량이 1.5리터 생수병을 거뜬히 상회하는 장비를 들고 산 정상까지 오르는건 보통일이 아닙니다. 각오단단히 하세요.

16. 또 날씨가 급변하는 산에 오르며 방수가방도 없이 가는건 거의 도박입니다.

17. 차타고 가시다 멋진 풍경이 보인다고 차 갓길에 세우고 사진찍지 마세요. 지난달에 그러다가 세분의 사진사가 차에 치여 돌아가셨습니다.

18. 또 발판이 불안한 산의 바위 위라던가 폐 역사, 아슬아슬한 계곡에서 사진찍지 마세요. 찍는 사람도 위험하지만 찍히는 사람도 위험합니다. 실제로 그러다 죽은분들 계십니다.

19. 카메라와 장비가 아무리 소중해도 목숨만큼은 아닙니다. 왜 이런말을 하냐면 바위위에서 넘어지며 카메라 보호한다고 카메라만 치켜들다 결국 돌에 머리 부대 돌아가신분도 계셔요.

20. 기분좋게 나온 휴가지에서 남의 장비 보고 비웃지마세요. 당신이 휴가지까지 나와 같잖은 사진이나 찍을동안 그분들은 진짜 인생을 즐기고 계신겁니다.

21. 사진욕심에 같이 휴가나온 가족, 그리고 휴가지에서 만난 다른분들 기분상하게 하지 마세요. 비키라고 소리치거나 몇장 더찍겠다고 가족인상찌푸리게 하지 마시란소립니다.

22. 제발 휴가지에서 사진찍으실땐 인물만 나오게 당겨 찍거나 아웃포커싱에 목숨걸지 마세요. 최소한 지난 여름에 당신이 어디갔었는지정돈 사진 본 다른사람들이 알수 있어야죠..

23. 물놀이 유원지등에 가셨을땐 사진 안찍는동안엔 얌전히 라커에 넣어둡시다.

24. 또 이런곳중 실내로 들어가면 카메라와 렌즈에 단숨에 습기가 가득차 성에가 끼니 바로 사진촬영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기판에 습기가 물방울맺으면 그냥 가는겁니다요. 주의하세요.

25. 중요한건 사진에 대한 욕심과 모처럼만의 나들이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일입니다. 비싼 카메라 들고 나가 그거 챙기느라 제대로 놀지도 못하는건 정말 넌센스입니다.

26. 만약 저라면 휴가갈땐 표준줌렌즈 하나에 CPL필터와 삼각대, 리모콘과 OTG저장장치만 방수가방에 챙겨가겠습니다.  지난 몇년간 그래왔듯이요...

27. 아이만 찍지말고 가족도 같이 찍고, 애인만 찍지말고 둘이서도 같이 찍고, 배경 너무 날리지 말고, 사람만 대빵만하게 나오게 하지말고,
무엇보다 증명사진(휴가지 배경 빳빳하게 선)은 이제그만..;  가족의 자연스러운 노는 모습을 담는 노력을 해봅시다.

28. 물론 그러면서도 빛이 어디있고 어느방향에서 오는지 보며 위치잡는 센스는 잊지말고요. 무엇보다도 빛이 가장 예쁜 해지기 직전에 가급적 역사광에서 집중적으로 찍으면 좋습니다.




조금만 적으려 했는데 적다보면 저는 꼭 글이 길어지네요. -_-;;


ps) 절.대.로. 휴가때 찍으신 와이프분이나 여친분의 비키니 사진을 어딘가에 올리거나 포스팅하지 마세요.

며칠안되어 온 섹시짤방사이트에 다올라가는 수가 있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