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인물 사진을 잘 찍고 싶다..?

by 선배/마루토스 2016. 6. 9.
728x90

 

 

'인물 사진 좀 잘찍고 싶은데 방법좀...'

 

 

사진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등을 돌아다니다보면

 

아마 가장 흔히 보게 되는 질문중 하나가 이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가만 보면....이런 분들이 말하는 인물사진이란게 거의 모델 혹은 그에 준하는 미모를 보유한 사람들의

 

최대한 아름다운 모습....프로필 사진 촬영같은것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물 사진 이라는게 결코 모델 사진과 동의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동의어처럼 생각하고 또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온라인상에 보이는 아마추어분들의 사진중 모델 촬영 사진의 비율이 워낙 높고

 

또 눈에 잘 띄는 특성을 지닌데다 모델의 미모라는 특성을 등에 업고 호응도 좋기때문에

 

충분히 그럴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어찌되었건간에 인물 사진은 모델 사진과 결코 동의어가 아닙니다.

 


 

그렇기때문인지 '인물촬영 잘하고 싶다'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제가 생각하는 인물 촬영 잘하는 진짜 방법을 이야기 해도

 

오히려 시원찮은 반응이 돌아오곤 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애초에 인물 사진이란 말 그대로 남녀노소흑백황 통틀어 그냥 인물을 촬영하면 그게 인물사진이예요.

 


 

한없이 쉬운 분야이기도 하면서 또한 한없이 어려운 분야인 것이 인물사진입니다.

 

 

 

프로일수록 목적이 가장 분명한 장르임과 동시에,

 

아마추어일수록 전혀 목적을 찾아보기 어려운 사진이 많은 장르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최근에는 초상권에 대한 인식이 강화됨에 따라 일반인 촬영 후 퍼블리싱 하기 어려워지기도 했고...

 

 

 

왜 그런지 일례로 가장 잘 알려진 인물 사진 작가 카쉬의 사진을 생각해보죠.

 


 

카쉬도 모델 안찍은 것은 아닙니다.

 

안찍기는 커녕 세계 최정상급의 모델과 배우들을 촬영한 사람이기도 하거든요.

 


 

당장 오드리 햇번의 사진중 가장 유명한 사진 하면 카쉬가 찍은 한장이 떠오를 정도로.

 

 

 

하지만 카쉬는 흔한 모델 촬영 하듯 햇번의 미모를 찍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말 그대로 '오드리 햇번'이라는 인물 그 자체를 담았어요.

 


 

그는 언제나 그랬습니다.

 


 

처칠을 찍을때도,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을 촬영할때도,

 

아인슈타인을 찍을때도...

 


 

그는 항상 인물 그 자체를 담아낸 사람입니다.

 

 

 

아니, 그냥 까놓고 말해 '현대 인물 사진'이라는 장르의 정의를

 

내려버린 사람이라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사진에 대해 잘 모르던 초딩? 중딩 시절,

 

우연히 한 잡지에서 백인 노신사의 흑백 사진을 보게 된 적이 있었어요.

 

아마도 리더스 다이제스트였던걸로 기억하는데...(당시 정기구독을 했었으니)

 


 

여튼 생판 처음 보는 사람이었지만 그 노신사의 사진을 보면서

 

저는 그가 품위있고, 지적 수준이 매우 높을거라는 인상을 받으면서도

 


 

눈동자 가득히 어린 장난기로 인해 마치 영악한 악동처럼도 느껴졌었습니다.

 

 

 

그리고 사진 아래 글로 써진 내용은 바로 그 사진속 주인공,

 

'조지 버나드 쇼'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노벨 문학상을 받을만큼 뛰어난 작가였으면서도

 

어처구니없을만큼 독설가에 무진장 장난도 심했던 그의 에피소드들을 읽으며

 

사진에서 받았던 느낌이 결코 허상이 아니었구나 하고 감탄했던 적이 있었어요.

 


 

사진과 글에서 받은 인상이 아주 강했기에 아직까지도 그 내용의 일부를 기억할 정도로요.

 

 

 

그로부터 한 20년쯤 지나 한 전시회에서 저는 그 사진을 다시 보게 되는데....

 

그 사진이 바로 유셉 카쉬에 의한 사진이었다는 걸 알고 깜짝 놀란 적이 있었습니다.

 


 

그렇구나...그 사진이 왜 그리 인상에 남고 그랬는가 하는게 단숨에 납득이 갈 정도였었습니다.

 

 

 

그의 인물사진이 대저 이와 비슷합니다.

 


 

오죽하면 그가 찍은 한 음악가의 사진을 뚫어져라 쳐다보는 관람객에게

 

왜그러고 계시나 묻자

 

'지금 연주를 듣고 있는게 안보이냐 조용히 해라' 라고 하더라는 에피소드까지 있을 정도죠.

 

 

 

이처럼 인물사진을 잘찍는다는건, 예쁜 사람을 예쁘게 찍는 것과는 전혀 다른 명제입니다.

 

 

 

카쉬와 같은 작가가 인물 사진의 대가로 칭해지는 것은

 

그가 예쁜 사람 데려다 예쁘게 찍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게 누가 되었건 그 정체성을 포착해서 담아내는데 성공했기 때문인 것이예요.

 

 

 

저도 카쉬의 사진들과 일화들로부터 엄청 깨닫고 배운바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예술가를 지망하는게 아니기때문에 카쉬와는 다른 길을 다른 방법으로 걸을겁니다.

 


 

왜냐면 저는 최소한 제가 사진으로 뭘 하고 싶은지와 어떻게 그걸 할지...

 

즉 사진을 찍는 목적과 수단에 대해 나름 생각하고 정한 바가 있기 때문입니다.

 


 

어쨌거나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본다면.....

 

 

이번에는 대공황기를 상징하는 사진가들인 도로시아 랭과 워커 에반스를 한번 생각해보죠.

 

 

그들은 대공황기를 맞아 어렵고 힘든 상황에 처해있는 이민자와 노동자들을 촬영했습니다.

 

그들이 촬영한 인물 사진을 생각해보세요, 특히 도로시아 랭의 저 유명한 이주노동자 어머니의 사진이라던가

 

워커 에반스의 노동자 사진 말입니다.

 

 

분명히 이 작품들도 인물을 촬영했으니 인물 사진입니다.

 

하지만 인물 사진이 아닙니다.

 

그들이 찍은 것은 인물을 소재로 사회와 정치와 국가를 이야기하는 다큐사진입니다.

 

 

인물 이라고 하는 소재는 같을 지언정 카쉬하고는 출발점도 다르거니와 목적지도 달라요.

 

하지만 그들은 그들이 왜 찍는지, 어떻게 찍을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었고 그로 인해 거장의 반열에 드는데 성공합니다.

 

 

 

 

저는 인물사진 잘찍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 묻는 분들에게 반대로 묻고 싶습니다.

 


 

 

본인이 잘 찍고 싶으신게 정말 '인물 사진'인것인지를 말이죠.

 

 

 

 

뭔가를 잘 하고 싶다면,

 

최소한 자기가 잘 하고 싶은 그게 정확히 뭔지 정도는 제대로 알아야 그게 가능하지 않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