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DSLR의 원판필름, RAW에 대한 5가지 오해.

by 선배/마루토스 2012. 8. 27.
728x90

 

1. RAW보정이 JPG보정보다 훨씬 어려울 것이다.

- 실제로는 RAW보정이 JPG보정보다 훨씬 쉽고 퀄리티도 좋습니다. 다만 툴을 좀 가릴 뿐...

RAW라는 파일형식을 처음 접하고, 이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막연히 두려워하고 어려울거라 생각하시곤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꼭 많은 공부를 하지 않아도 그냥 쉽고 편하게 보정하라고 만든게 RAW라고 보셔도 무방해요.




2. RAW보정하면 RAW파일이 변한다.

- 어떠한 경우에도 RAW파일 본체는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JPG랑은 개념자체가 다릅니다.

각 브랜드가 제공하는 전용프로그램을 쓰건 포토샵을 쓰건 뭐를 쓰건, RAW파일 자체는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하나의 RAW파일로부터 여러가지 보정본이 나올 수 있을 뿐입니다.



3. RAW보정은 고수들이나 하는것이다.

- 반대로 초보일수록 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애초에 잘찍을 수 있고 JPG보정도 잘하는 고수는 JPG로 찍어도 되지만

저처럼 애초에 잘 못찍을수록, JPG보정실력이 떨어질수록 RAW로 찍고 만져야 하지 않을런지...

같은 레벨의 포토샵실력을 지녔을 때, RAW를 보정해서 얻어낼 수 있는 퀄리티가 항상 JPG를 보정해 얻어낼 수 있는 퀄리티보다 높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주 조금의 공부, 아주 조금의 용기만으로 여러분의 사진은 JPG로 찍고 만질때보다 훨씬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4. RAW로 찍고 보정할 때도 화이트밸런스는 잘 맞추고 찍어야 한다.

- RAW파일은 촬영순간 센서가 받아들인 빛을 전기신호로 변환한 것을 저장한것입니다. 다시말해 이경우 절대값은 노출값과 채널값뿐입니다.

디지털에서 화이트밸런스라는건 이 순수데이터를 변환할때 적용하는 변수 한가지에 불과하며 찍을때 지정해주건 RAW파일로 나중에 지정해주건 하등 차이가 없습니다.

반대로 노출값은 절대적입니다. 애초에 어둡게 찍었거나 애초에 밝게 찍은것을 보정하는건 RAW파일이라도 상당히 힙듭니다.(RAW의 밝기보정은 감도보정에 더 가깝습니다 사실)

노출은 가급적 맞춰주시는게 좋고, 화밸은 ..맞추시면 뭐 편하긴 하겠지만 절대적인건 아니예요.

 

5. 요즘은 프로그램들이 좋아 JPG도 RAW처럼 만질 수 있는것 같던데 굳이 RAW해야하나?

- 그게 요즘 프로그램들이 하도 발달해 눈속임기술이 끝내주기 때문에 생기는 오해입니다. JPG를 마치 RAW만큼 만질 수 있는것같지만

하나하나 잘 따져보면 JPG의 그것은 항상 화질의 손상을 동반하는데 비해 RAW는 훨씬 덜합니다.

디지털은 정직하며 데이터는 절대치이기 때문에 그 어떤 경우에도 8비트 JPG가 14비트 RAW의 보정보다 쉽고 나을 수는 없습니다.

 

 

좋은 한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