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unpla

행복한 프라모델 취미생활을 위한 개인적 원칙들 총정리.

by 선배/마루토스 2019. 4. 12.
728x90

 

 

 


프라생활 어느덧 5년차,


이제 어느정도 완전히 몇몇 원칙들이 자리를 잡아가는 것 같아

프라모델 취미생활에 대한 개인적 원칙들을 이참에 한번 확실히 정리해보았습니다.

 

 

 

구매관련 10대 원칙


1. 1개월 평균 지출 5만원이 넘지 않게 한다.(연 60만원 상한)

2. 1개월에 1키트 이상 만들지 않는다. 그렇다 해서 1키트에 2개월 이상 들이지도 않는다. 페이스 배분이 중요.

3. 원칙적으로 같은 킷을 둘 이상 구매, 조립하지 않는다.

4. 원하는 킷의 대략적 구매 라인업을 미리 작성해둔다.

5. 리스트에 없던 제품 싸다고 해서 충동적으로 구매하지 않는다. 대신 라인업에 있는 제품이 싸졌을때 구매한다.

6. 장식장은 사지 않는다. 대충 보관할 공간이 필요할 뿐.

7. MG, RE, PG 외 등급에는 손대지 않는다.

8. 코팅, 클리어등의 바리에이션 킷에 관심두지 않는다.

9. '내가 내손으로 직접 만든 것'이 아니면 아무런 가치를 두지 않는다.

완성품이 제아무리 멋지게 나와도 내가 만든게 아니니 나한테는 아무 의미도 가치도 없음.

10. 건계부를 작성한다.

 

 

 

조립관련 10대 원칙


1. 에어브러시를 사용하지 않는다.

2. 어떤 식으로든 풀도색은 하지 않는다.

3. 이 두 원칙을 지키면서 매번 뭔가 다른 시도를 하나씩 한다(치핑,웨더링,광빨...)

4. 귀찮다고 여겨지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생각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휴식한다.

5. 반대로 아무리 조립이 즐겁고 신나도 2시간 이상 연속으로 하지 않는다.

6.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서둘지 않는다. 충분히 말리고 충분히 기다린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항목...

7. 조립과정 중간중간 한숨 돌릴겸 사진을 촬영하면서 페이스를 배분한다.

8. 1개월 1키트 다 만든다음 손이 심심하면 격납고세트를 디벨롭하거나 1/100 피규어를 색칠하거나 사진을 촬영하거나...

9. 작고 소소할지언정 나만의 오리지널리티를 부여한다. 시난주스타인에 뿔을 단다거나 오버데칼을 한다거나..

10. 마감까지 끝낸 다음에 비로소 런너를 정리해서 버린다. 미리 버렸다간 꼭 피눈물 흘릴 일이 생긴다.

 

 

 

완성후 10대 원칙


1. 완성후에는 꼭, 만들때 만큼이나 정성들인 사진촬영을 반드시 한다.

2. 일단 촬영까지 끝난 킷에 대해서는 미련가지지 않는다. 대충 세워두고 아이들이 원할때 갖고 놀게 한다.

3. 조립중 파손, 촬영전 파손은 수리하지만 완성후 파손은 딱히 수리하지 않는다. 내키면 하고 아니면 마는 수준.

4. 완성후 파손에 대해 절대 맘상해 하지 않는다. 놀다가 부숴도 아이들을 혼내지도 않는다. 이젠 잘 갖고놀지도 않지만.

5. 남는 정크 부품은 잘 분류하여 보관한다. 반드시 어딘가, 혹은 누군가의 도움이 된다.

6. 아직은 부족하지 않지만 만약 보관 공간이 부족하면 기부, 혹은 벼룩시장에서 저가에 판매한다.

7. 심심하면 꺼내서 포징/연출하고 사진촬영하며 논다.

8. 보관하는 것은 설명서, 정크와 스티커 씰 데칼. 버리는 것은 박스와 런너.

9. 취미로 건프라를 즐김에 있어 소프트웨어적 재미와 하드웨어적 가치중 어느것을 우선시 할지 기준을 명확히 한다.

   개인적 결론은 건프라 = 소프트웨어. 그래서 원칙 전반에 걸쳐 그것이 절대적 기준이 된다.

10. 이상의 원칙을 세우고 지키되, 개인적인 기준이므로 절대 타인에게 억지주입하거나 강요하거나 하지 않는다.

   백인백색, 100명의 모델러가 있다면 100가지 서로 다른 즐기는 법과 원칙이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족과 불화 없는 행복한 취미생활을 위해서는 원칙과 이를 지키는 자세가 꼭 필요하다 생각해서....

생각날때마다 조금씩 다듬다보니 결국 이렇게 3가지 분류에 대해 각각 10개씩

총 30항목의 원칙이 세워지더군요.


하지만 그 어떤 거창하고 다양한 원칙들도

결국은 하나로 귀결된다고 생각해요.

 

 


"건프라는 자유-!"

"남에게 피해주지 않는 선에서 취미는 기본적으로 자기만족!"

 

라고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