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Tistory 티스토리 블로그로 아는 사람끼리만 사진/동영상 공유하는 법.

by 선배/마루토스 2010. 8. 9.
728x90

아는 분들과 사진을 돌려보고 싶지만 남에게는 보이길 원하지 않는 경우 많으시죠?

(예를 들자면 누드사진, 가족사진, 혹은 특수용도 사진등)


그러나 싸이같은걸 써봤자 쥐코딱지만한 사이즈의 저용량 사진밖에는 올라가지 않아

DSLR의 초고화질 대용량 사진 공유는 쉽지 않고,

타 블로그들의 절대다수는 외부링크를 허용하지 않으며

개인계정홈페이지를 쓴다해도 사진 한장에 10메가에 육박하는 초고화질 사진을 수십수백장씩 공유하는건

스토리지가 딸려 시도조차 못하는 분도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티스토리를 응용, 아는 사람들끼리만 사진을 공유하여 관람하거나

초고화질 대형 사진 다운로드 받아 인화까지 가능토록 하는, 일종의 사진용 웹하드식 사용법을 알려드립니다.

 

1. 먼저 사진을 올리되, 슬라이드쇼 혹은 플래시 갤러리 버튼을 눌러 여러 사진을 한꺼번에 올립니다.

구분을 위해 첫사진 앞에 특정 텍스트, 예를 들면 "우카카카카시작" 마지막 사진 다음에 "우카카카카끝" 같은 구분을 위한 글도 답니다.

(어디까지나 나중에 쉽게 찾게 하기 위한 편의를 위해서이며 숙련되면 이런거 필요없습니다.)


2. 사진은 한장에 10메가 까지이며, 장수의 제한은 없습니다만 받아보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당 50장 이하가 적당할겁니다.


3. 다 올라갔으면 "미리보기"버튼을 누르고 창이 정상적으로 뜨는걸 확인한 후에 "저장"버튼을 누릅니다.


4. 미리보기로 열린 새 창을 우클릭 해서 "소스보기"를 택합니다. 생판 첨보는 외계어가 펼쳐질겁니다.


5. 이상태에서 컨트롤-F키를 눌러 찾기기능을 활성화 하고

아까 시작에 붙였던 텍스트 "우카카카카시작", "우카카카카끝"을 검색합니다.(텍스트는 당연 여러분 맘입니다)


6. 시작 텍스트를 찾고 나서 밑으로 좀 내려보면  이런 외계어가 있는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슬라이드쇼로 올린 경우 -

 

- 플래시 갤러리로 올린 경우

 

 

이것이 방금 올린 이미지들의 단체 주소입니다.

이 주소들을 따서,

이 사진들을 공유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만 이메일로 주소를 보내면 다운받으시게 할 수 있고,

(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1906871B49C036020A  식으로 주소만 나열)


이메일을 HTML식으로 만들어 img src태그 써서 보내면 즉시 이메일에서 사진을 관람하게 할 수 있으며,

이런 게시판에서 저 주소 그대로 붙여넣으면 아래 샘플사진처럼 게시판이 맛이 가거나 했을때 업로드 대용으로도 쓸수있습니다.



 

각 이미지의 주소는 완전 랜덤으로 생성되어 주소를 따낸 주인이 아니면 알수없어 비밀유지에 좋으나

이메일등으로 주소를 발송했을때, 받으신 분이 이 주소를 유출시키거나 하는것은 막기 힘드니

이런 점에 주의해서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되며.....


다른 방법으로, 티스토리에는 "팀블로그"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팀블로그는 여럿이 하나의 블로그를 공동운영하는 기능인데,

팀블로그의 원주인은 원하는 주변사람에게 어드민 권한의 일부, 혹은 전체를 나눠줄 수 있습니다.


사진들을 비밀글로 올린 후, 꼭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만 관리권한 일부를 넘겨

팀블로그 공동운영자로 삼으시면, 완벽한 비밀 갤러리가 만들어 집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공동갤러리, 비밀갤러리. 대용량 웹하드의 대용으로 폭넓게 사용 될 수 있습니다.

저는 뻥안치고 비공개 포스팅에 수기가 초고화질 사진들 올려놓고 아무때나 불러다 씁니다.

장당 10메가만 안넘으면 해상도가 제아무리 큰 사진이라도 트래픽 제한없이 무제한 올려놓고 쓰게 해주는 티스토리는

어찌보면 정말 대단한겁니다.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외부링크를 금지하는 몇몇 블로그 따위는 "블로그"가 아닙니다. -_-;;

 

그렇게 블로그에 올린 비공개 샘플이미지들을 예로 삼아 올리고, 글 마무리 짓습니다.

편의를 위해 작은 사진들을 사용했는데,

본래는 픽셀크기에 제한없고 용량만 10메가 안넘어가면 얼마든지 OK이며

당연히 원래 크기 그대로 보여집니다.

 

 
또.. 비밀 동영상 물어보시는 분 계시는데........비밀 동영상 역시 약간 거추장스럽긴 해도 공유가능합니다.

방법은 우선 비공개 포스트에 동영상을 올리시고(동영상은 100메가 용량제한) 일단 공유ok를 택하신 후 ok로 저장합니다.

그다음 공유탭에서 동영상 주소를 따내시고, 이번엔 다시 수정 들어가서 동영상을 비공개로 전환합니다.

(동영상은 포스팅의 공개/비공개와 또 별개로 펌/불펌 설정이 가능해서요)

이제 동영상과 동영상이 들어간 포스팅은 완전히 비공개가 되었지만, 아까 주인장이 따낸 동영상 주소는 계속 유효합니다.

이 주소만 지인들과 공유함으로서 "비밀 동영상의 지인간 공유"도 가능합니다. -_-v

 

다만 최근 너무 과도한 외부링크로 일부 동영상의 경우에는 외부링크가 살짝 제한받는걸로 아니 참고하세요.



티스토리와 저는 아무 이익관계가 없지만 티스토리의 이런 면은 정말 칭찬해주고 싶고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 계신듯 해서 글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