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사진을 쨍하게 해주는 다단계 리사이즈?

by 선배/마루토스 2010. 11. 19.
728x90

50% 정비율 리사이즈 2회 결과물







25% 정비율 한방 리사이즈 결과물




양자간 중앙부 부분비교









Q : 샤픈과 리사이즈는 가장 마지막에하라는데 왜?

A : 기타 다른 보정을 애초에 큰해상도에서 하는게 훨~씬 자연스럽고 화질이 좋은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

     애초에 샤픈과 리사이즈는 화질의 가장 큰 천적인데 샤픈과 리사이즈 부터 주고 보정 시작하면 그건 그냥 망하는 지름길.

 


Q : 다단계 리사이즈 중간에 샤픈을 넣으라는데 그거 꼭 해야 하는가?

A : 댁 맘이다. 리사이즈 알고리즘에 따라선 리사이즈 하면서 이미지가 소프트해질수도, 샤픈해질수도, 자연스럽게도 할수있다.

     거기에 샤픈을 더할지 말지 정하는건 나나 남들이 아니라 댁이다.

 


Q : 험. 니는 왜 정비율 리사이즈를 자꾸 강조하나?

A : 애초에 그래픽파일(비트맵 이미지)는 x좌표+y좌표+r+g+b로 이뤄진다. 쉽게 말하면 픽셀(점)단위가 모여 만들어졌단 소리.

     자. 이제 간단히 생각을 해보자. 리사이즈란 인접한 점과 점(들)을 합쳐 뭉뚱그림으로서 해상도를 줄이는 작업이다.

     우리 모두 나눗셈 할줄 알것이다. 그럼 그 나눗셈 한번 해보자.

     10을 2로 나눠보자. 5라는 깔끔한 답이 나온다. 그럼 이번엔 10을 3으로 나눠보자. 3.333333333333333333....

     10을 7로도 나눠보자. 1.42857142857...

     이제 내가 무슨말을 하려는지 짐작이 가실거다. 그렇다. 정수비로 정확히 나누면 리사이즈때 점과 점의 분리, 합체가 깔끔한

     수학적 답으로 이뤄지고 그에 따라 jpg스퀘어또한 깔끔해져 결과적으로 정확반듯깨끗한 화상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뭉뚱그려 나눠지지 않는 수를 주고 나누라고 하면...필연적으로 소수점 싸움에 부딪히고

     점 3.3333개가 하나로 혹은 점 1.428571개가 하나로 라는 중간단계를 거치게 되며

     결과적으로 결과물이 깨끗해지지 못한다.


Q : 좀 어렵고 귀찮다. 그럼 한방에 비정비율이건 정비율이건 리사이즈 하는건 잘못인가?

A : 아니. 한방 리사이즈는 옳다. 그게 정비율이면 더 옳을테고. 다만 비트맵 이미지의 특성상

     "더 깔끔하고 나은 결과물"을 얻을 방법은 없을까 하며 사람들이 머리를 싸맨 결과 나온 해답이 다단계일뿐이다.

     요컨데 리사이즈를 하는데 있어

     최선의 결과물은 50% 정비율 다단계,

     차선의 결과물은 정비율 한방,

     차악의 결과물은 비정비율 한방,

     최악의 결과물은 다단계의 의미와 이유를 이해못한채 66.7% 다단계라던가 14.2857% 다단계를 거는것이다.

     예를 들면 가로 3000이던걸 2569->2122->1997->1653->1211..이런식으로 리사이즈하면 극악이라 하겠다.

 


Q : 최선 차선 어쩌고 하는데 니가 맨날 말로만 하니 이해가 어렵다. 최소한 최선과 차선의 차이가 어느정도인지 보여달라.

     그래야 나도 한방에 할지, 좀 귀찮아도 다단계할지 정할게 아닌가?


A : 원래 이런거 안하는데 오늘은 특별히 샘플사진을 위에 올려놓았다. 보시고 결정하시라. 사실 아아아주 큰 차이는 안난다.

     2%의 차이라고나 할까. 그러나 그 2%때문에 하는 사람들은 한다. 나도 그렇고.

     따라서 다단계 할지 어떨지는 온전히 각자가 결정해야 할 사항이지 어느게 정답이라고 정할수 없지 않을까 싶다.

     오늘은 이만 줄이겠다.

 

     다만 이글을 통해 내가 말하고 싶은건 딱 한가지,

     다단계 리사이즈의 의미도 이유도 모른채

     남들이 다단계 한다니 무작정 따라하면서 엉터리 다단계로 사진을 망치시는 일만 없었으면 좋겠다는 그거 하나다.
 

 

 개인적으로는..

"디지털 사진에 있어 다단계 리사이즈는 음식에 있어 MSG와도 같은 존재" 가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