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DSLR사진 후보정을 위한 공부 방법과 순서? (1)

by 선배/마루토스 2011. 9. 6.
728x90



DSLR카메라 비싼거 장만하셔서

본격적으로 사진을 취미 삼아 해보시려는 "보통사람", 다시말해 포토샵같은 프로그램을 거의 접해본 적이 없으신 분들이

가장 어려운 장벽으로 여겨지는 것이 아마도 후보정이란걸 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 하는 것일겁니다.


제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중 상당수로부터 그와 관련된 질문이 있었고

또 바로 얼마전 방명록에 후보정을 공부하는 방법과 순서에 대한 질문이 올라와서 오늘은 이를 주제로 간단히, 하지만 핵심을 좀 건드리며

글을 써볼까 합니다.


찍은 사진을 후보정하는데 있어 우선 우리에겐 여러가지 선택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DSLR로 찍은 사진이니 RAW부터 해야 할지, 아니면 콤팩트디카마냥 jpg를 전제로 깔고 후보정을 해야 할지부터 시작해서


카메라 회사가 제공하는 무료 번들 소프트웨어를 쓸지,

가장 본격파 후보정 프로그램의 대표격인 포토샵을 써야 하는지, 사진 전용 포토샵이라는 라이트룸을 써야 할지,

혹은 서드파티SW회사에서 제공하는 ACDSEE라던가 포토스케이프같은 프로그램을 써야할지...막막해들 하시죠.


사실 RAW냐 JPG냐부터 어느 프로그램을 쓸것이냐 하는것은 모두 유저 스스로가 선택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모두 각자의 방식, 각자의 선호도라는게 다 다르기때문에 어느것이 진리다 라고 딱 집어 이야기 할 수 없단소리입니다.


다만 제 기준에서, 그리고 궁극적으론 모든 후보정을 다 할 수 있는 레벨에 이르기 위해서는

결국 포토샵을 추천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막말로 포토샵 하나만 제대로 이해하면

라이트룸이 되었건 DPP건 니콘캡춰건 포토스케이프건 코렐 페인터건 뭐가 되었건간에 다 쓸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라이트룸이나 DPP를 아무리 깊게 파도, 포토샵을 잘 할수 있게 되냐면 그건 아니거든요.

그렇기에 일단 공부를 하는 입장에서, 그리고 뭐가 좋은지를 아직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라면 우선은 포토샵을 공부하는게 최선이됩니다.


자, 그럼 포토샵이란걸 공부를 해야 하는데

대부분 보면 적당한 포토샵 책을 사던가, 포토샵 학원이란데를 나가보던가 하십니다.

그리고 이런 책이나 학원에서 제일 먼저 가르키는게 뭐냐면....포토샵의 메뉴와 기능들부터 나열합니다.


이러니 사람들이 뭘 제대로 배울 수 있을리가 만무합니다. -_-;;

그건 제대로 된 올바른 공부의 순서가 아니거든요.


그럼 제가 생각하는 올바른 후보정의 공부 순서라는게 그 시작이 어떻게 되느냐?


철저하게 비트맵이미지가 무엇인지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후보정이라는 행위가 그 비트맵이미지의 도트 하나하나에 주어진 x좌표값과 y좌표값, 그리고 RGB값을 치환하여 다른값으로 바꾸는

극히 단순하고 원초적인 행위라는것을 안 후 각종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이 행위를 어떻게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가를 아는 것입니다.


후보정공부하려는 분들 수십분을 붙잡고 제가 물어봤습니다.

후보정, 다시말해 리터칭이라는게 뭐냐고요.


단 한분도, xy좌표와 RGB값을 말하는 분은 없었습니다.

"피부 매끈하게 하는거" "필름느낌나게 하는거" "노출조정하는거" ...이렇게들 말씀들 하시더군요.

이게 무슨뜻이냐면...이분들은 후보정이라는 행위의 정의 조차 모른채, 다시말해 비트맵이미지의 리터칭의 본질조차 모른단겁니다.

더 쎄게 말하면 비트맵이미지가 뭔지 그것조차 정확히 모릅니다.


막말로 비트맵을 모르면, 후보정 아무리 공부하고 포토샵 테크닉 아무리 따라해도 절대로 응용같은게 불가능합니다.

비트맵을 모르면 항상 원초적인 부분에서 계속 겉돌게 됩니다.

포토샵 엔간히 하신다면서도 DPI가 뭔지 헷갈려하는분, RGB랑 CYM이랑 뭐가 다르냐 하는 분들,

커브와 레벨이 어떤 알고리즘으로 작동하는지 모르는 분들, 다이나믹레인지라는게 왜 그렇게 한계가 있는지 모르는 분들,

낙관만드는데 배경 투명 어떻게 하냐는 분들, jpg는 아는데 tif는 또 뭐고 gif는 뭐고 png는 뭐냐는 분들....


모두 다 비트맵을 모르기때문입니다.


비트맵이 뭔질 몰라 사진 사이즈도 못줄이고, 줄인다 해도 화질이 깨지는 겁니다.

비트맵이 뭔질 몰라 제대로 된 샤픈이 어떤 원리로 구현되는지도 모르는거고, 리사이징이 어떻게 행해지는지도 모릅니다.

비트맵을 몰라 jpg로 저장했는데 사진 다 깨진다, 뭉개진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비트맵을 모르기에 보정은 커녕 저장조차 제대로 못하고 포스팅도 못하는 겁니다.


비트맵, 그리고 한발 더 나아가 벡터이미지까지 완벽하게 이해하면 뻥안까고 후보정공부의 1/3은 끝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책, 대부분의 학원은 이런걸 심도있게 가르쳐주지 않고 단 10분? 단 한두장 분량으로 초간단 설명하고 넘어갑니다.

배우는 분들도 비트맵이 뭔지 벡터가 뭔지 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론부분 얼른 건너뛰고 실전테크닉을 못배워 안달입니다.


그래서 못배우는겁니다. 제대로 된 후보정을.

그래서 응용도 못하는겁니다. 기본만 제대로 알아도 할수있는걸.


비트맵이 뭔지, JPG, TIF, GIF, PNG, PIC, JPG2000, 그리고 RAW파일이 뭐가 다른지..

이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부터 최소한 수시간을 들여 철저하게 이해해야합니다.

XYRGB를 일단 완전히 이해했고, RGB에 0~255까지의 값이 각각 할당되는데 예외적으로 이 수가 늘어날수는 있지만 실제로 표현되진 않고

다만 필요에 의해 그 범위를 지정해 쓸수 있는것이 TIF와 RAW라는 본질을 이해했다면 이제 뒤는 일사천리가 되죠.


막말로 RAW가 뭔지 제대로 모르는 분들은 비트맵이 뭔지 모르는 분들입니다.

그러니 이부분부터 다시공부하세요.


비트맵이미지와 RAW등에 대해 국내 출간된 포토샵 관련 책들중 그나마 가장 나은축에 드는건

"사진사를 위한 크리에이티브 포토샵과 라이트룸"이라는 책일겁니다.

이책은 재미라곤 눈꼽만치도 없고 딱딱한 이론위주의 기본개념설명에 집중하고있지만 그만큼 심도가 있고 교과서적입니다.

무슨 누구누구의 실전 포토샵~ 이런 책따위 백날 봐도 알수없는 부분들을 채워준단 소리죠.

농담아니고 저책을 제대로 독파했다면, 여러분이 아무개의 실전 포토샵~ 같은 책 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누구누구의 실전 포토샵~같은 책을 수십권 읽었어도 저런 책은 쓸수 없을겁니다.

기본이란게 딱 그런겁니다.


하수분들은 후보정의 고수분들이 무슨 대단한 필살기들 여러개로 무장해있다고 생각하시곤 한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고수분들은 기본개념을 너무도 튼튼하게 잡아서 정확하게 필요한 기초테크닉을 적재적소에 사용하여 응용할 뿐이고

그러다보니 마치 무슨 마술같은 필살기마냥 보이게 되는 것일뿐입니다. 철저한 기초들의 연결에서 응용이 나오고 실전테크닉이 나옵니다.



여튼 제일 첫단계가 바로 이부분이고....이다음부터는 글이 너무 길어져서 다음글에서 이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글에서는 그다음 후보정을 제대로 배우고 공부하기 위해 필요한 2차 개념들과 그 이해법, 공부법에 대해서 써볼께요....

틈틈히 적는거라 예전처럼 일필휘지로 긴 글 작성하기 쉽지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