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모바일 iPhone

아이폰 한글시리로 당신이 할수있는것과 없는것들.

by 선배/마루토스 2012. 9. 20.
728x90

 

 

오늘자로 iOS6가 정식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동시에 한글SIRI도 오픈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냥 기존 siri 그대로 오픈된게 아니라 iOS6의 신기능들과 맞물려 기능이 확장된 상태이므로

기존의 영어나 일본어 시리만 생각하시면 시리 기능의 반도 채 못쓰시는 격이 됩니다.

근데 한국이라는 특수성때문에 또 일부기능에는 다시 제한이 걸리고요...

 

그래서 여러분이 시리로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 간단히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1. 딕테이션 (받아쓰기)

시리는 이제 한글, 영어, 일본어등 지원하는 모든 언어의 키보드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받아쓰기를 지원합니다.

카카오톡이나 사파리에서 긴 글을 타이핑하는 대신 받아쓰기 시키시면 된단 소리죠.

 

2. 전화걸기, 문자하기.

시리로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잘 정리된 연락처가 필요합니다.

특히 남편에게 전화해 라던가 와이프에게 문자해 라고 하려면 아이폰에게 내 남편이 누군지 내 와이프가 누군지 미리 알려줄 필요가 있다는 거죠.

하지만 알려주지 않았다 해도 걱정없습니다. "남편에게 전화해" 라고 한다면 시리는 "주인님의 남편은 누구인가요?" 라고 물어볼테고

"내 남편은 아무개야" 라고 하면 연락처에서 아무개를 찾아 아무개를 남편으로 설정해줍니다. 한번 설정되면 이후엔 쭈욱 유지되고말이죠.

시리는 이처럼 쓰면 쓸수록 사용자의 정보를 받아들여 점점더 똑똑해집니다.

전화는 그냥 걸면 되는데 문자의 경우엔 "누구누구에게 문자" 하고 다시 내용을 이야기 해도 되고 "와이프에게 밥먹고간다고 문자보내줘"라고 하면

자동으로 타겟을 와이프 잡고 밥먹고간다 만 내용으로 잡아 보내줍니다.

 

3. 스케쥴조정과 리마인더 및 알람 설정과 메모하기

몇월 며칠에 누구와 미팅이라던가, 내일 오후 다섯시에 계란과 치즈를 사야 한다 등을 말하고 자동으로 입력되게 할수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스케쥴, 리마인더, 알람, 그리고 타이머를 혼용하실 수 있어요. 예를 들면 라면 끓일때 면 넣고서 "타이머를 4분후에 울려줘"라고 하면

자동으로 타이머가 설정되고 시작됩니다.

 

4. 스포츠시합결과 및 정보

현재로서는 국내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농구등의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대신 미국, 유럽의 유명리그정보만 보여줍니다.

아마 10월부터 국내정보도 서비스되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메시의 키는?" 같은 질문을 하면 169cm입니다 같은 답변까지도 가능합니다.

 

5. 지도 관련 및 길찾기

현재 일부기능은 작동하고 일부기능은 제한됩니다.(음식점찾기등)

그러나 10월부터는 지도 관련 기능의 대다수가 한국에서도 사용가능해질 예정이니 기대하시면 될겁니다.

 

6.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포스팅하기.

설정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계정정보를 입력해두면

말로 포스팅하는게 가능합니다. 이때 위치정보를 넣는것도 가능하구요. 물론 말로....

 

7. 음악재생

음악의 제목, 혹은 플레이리스트의 이름을 말하고 재생하라고 하면 해줍니다.

그러나 동영상관련 기능은 일절 제공하지 않습니다.

 

8. 이메일보내기

역시 연락처에 해당하는 사람의 이메일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을수록 위력을 발휘합니다.

당연히 아이폰의 메일 계정 설정 기본으로 하시면 되고요 "김사장에게 추석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추석지나고 일요일쯤에 뵙지요 라고 이메일을 보내줘"

하면 그대로 이메일 발송해줍니다.

 

9. 날씨정보, 주식정보

이건 거의 다 됩니다....

 

10. 앱 실행

이제부터는 앱의 이름을 말하면 실행시켜줍니다!

이건 별거아닌거같은데 아래 예시를 보시면 실감이 되실겁니다. 이게 얼마나 확장되는 기능인지....;;

사진찍어 하면 카메라앱이 실행되고..카카오톡 하면 카톡이, 유튜브 하면 유튜브앱이 바로바로 실행됩니다 ㅋㅋㅋ

 

 

자 이제 상상을 한번 해보죠.

여러분이 운전을 하며 가고있는데 징 하고 아이폰이 울리며 문자가 왔음을 알립니다.

여러분은 이어폰에 달린 마이크를 잠시 누르고 띠딩~ 하면 "문자 온걸 읽어줘" 하시면 시리가 문자내용을 읽어줍니다.

"서대리가 보낸 메시지입니다. 오후 3시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로 미루죠 강대리님"

여러분은 다시 마이크버튼을 눌러 "오늘 오후 3시 회의를 내일 오전 10시로 미뤄줘" 라고 하면 자동으로 캘린더 스케쥴러에 회의 일정이 변경됩니다.

이제 다시 시리에게 "서대리에게 문자로 알겠습니다 내일뵙죠 라고 보내" 라고 하면 시리는 "서대리에게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알겠습니다. 내일 뵙죠. 보낼까요?"

맞으면 보내면 되고 틀리면 다시 불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또 시리를 불러 말합니다.

"올레 네비 실행" 혹은 "광화문까지 가는 길을 알려줘"

그럼 이제 자동으로 네비게이션이 실행되고 음성안내가 시작되겠죠.

 

중간에 음악 바꿔틀고 싶으면 그땐 그때대로 시리에게 말하면 되고......이건 뭐 신세경이네요....;;

 

여태까지는 일본어로 놓고 쓰면서 불편한점이 많았는데

아 정말 너무너무 좋습니다....;;

 

하지만 안되는것들도 분명히 있죠.

1.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일부 스포츠 경기 관련 정보 및 영화 정보는 아직 제공되지 않습니다.

2. 울프럼알파!!! 관련 기능이 일절 제공되지 않습니다. 시리에게 "568곱하기9421은?" 같은 연산이 불가능하다는 소리죠. 영어시리로 바꾸고 영어로 하면 되지만;;

3. 위치관련 정보 대부분은 10월부터 풀립니다. 내친구찾기 등의 앱도 아마 10월부터 국내에서 사용가능해질 전망입니다.

4. 동영상 컨트롤은 일절 시리가 관계하지 않습니다.

음....또 뭐가 있더라. 일단 기억나는게 여기까지네요. 생각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