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사진하며 포토샵에서 흔히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과 해결법들.

by 선배/마루토스 2014. 2. 27.
728x90

 

 

1. 포토샵 전체에 걸쳐 색이 이상하게 헝클어지거나 ..여튼 뭔가 큰 이상이 생겨 도저히 바로잡기 힘들다 생각될때

  - 포토샵을 종료하고 ctrl+alt+shift키를 누른 상태로 포토샵을 재실행합니다. 초기 인스톨 상태로 리셋하는 기능이며 어지간한 문제는 이걸로 바로잡힙니다.

 

2. 일부 필터, 플러그인, 혹은 트랜스폼등을 실행시 사진의 색이 변하거나 백그라운드 컬러가 깜빡이거나 검은 화면이 되거나 할 경우

  - 에디트-프리퍼런스 들어가서 퍼포먼스항목이던가? 찾아 VGA의 GPU가속에 관련된 모든 기능을 꺼주세요.

 

3. 구버전 사용자인데 최신버전들은 사진이 다 탭으로 열려 불편하다 싶으시다면

  - 에디트-프리퍼런스 들어가서 인터페이스던가...보면 오픈 도큐먼트 애스 탭인가 하는게 있을겁니다. 항목의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4. RAW파일이 아닌 이미지도 ACR에서 열어 편집하고 싶으시다면

   - 에디트-프리퍼런스-파일핸들링 들어가셔서 보시면 어느 파일을 ACR에서 열게 할지 선택옵션이 있습니다. 입맛대로 고르세요.

 

5. 이전에 쓰던 플러그인필터를 옮겨왔는데 작동하지 않는다면

   - 플러그인필터에도 여러방식이 있는데 개중 별도의 DLL이나 exe를 필요로 하는 큰 플러그인은 정식인스톨해야만 작동합니다.

 

6. 이전에 쓰던 액션을 옮겨왔는데 작동하지 않는다면

  - 일부 단축키나 일부 기능이 삭제, 이동되어 발생합니다. 액션을 우선 실행시키고 어디서 막히는지 본 후 액션을 스스로 편집하시면 됩니다.

 

7. 카메라의 RAW파일이 ACR에서 열리지 않는다면

  - 슬픈 일이지만 각 포토샵버전별로 지원하는 최대 ACR버전에 차이가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최신 ACR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죠.

    구버전의 포토샵에서 구버젼의 ACR로 편집하고자 할때 DNG컨버팅을 통해 수동극복이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현재로서는 포토샵CS6이후의 ACR8.x대가 최신으로 알고있습니다.

 

8. 포토샵에서 하는게 가능하긴 하지만 다른 방법을 쓰는 것이 더 쉽고 편한 기능들

  - 사진에 날자를 이미지로 박는것은 스크립트를 사용해 가능하긴 하나 포토웍스나 포토스케이프같은 별도의 프로그램 쓰는게 훨씬 쉽습니다.

  - 낙관은 알파속성을 지닌 png파일등을 사용하거나 그걸 그대로 define brush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만 역시 다른프로그램이 더 쉽...

  - 사진에 액자를 붙이는 것도 액션 혹은 스크립트로 가능하나 별도 프로그램 쓰는게 속편합니다.

  - 사진 이름의 일괄 리네임에 있어 최강의 툴은 total command 안에 있는 리네임툴입니다. 한번 익혀두면 두고두고 남습니다. 참고로 쉐어웨어입니다.

  - 눈, 휘날리는 꽃잎등의 합성은 코렐 페인터의 랜덤 브러시로 알파속성 부여해 만든 후 고대로 가져와 합성하는게 최고편합니다.

  - 포토샵으로 animate gif의 생성이 불가능하진 않으나 그냥 속편히 다른데서 하시길 권장합니다.

  - 단순리사이즈만 하는거라면 포토샵 굳이 기동시키실 필요 없습니다.

 

8. 기타사항

  - 포토샵이랑 윈도우 기본 뷰어랑 알씨랑 색이 달라보이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만약 이 셋의 색이 같아보인다면 오히려 그게 문제있는겁니다.

   알씨와 기본뷰어는 사진하는 사람이라면 써서는 안됩니다. 모니터 ICC와 컬러ICC 인식 적용가능한 뷰어 아니면 쓰지마세요.

   대표적으로는 ACDSEE가 있습니다만 유료입니다. 또한 최근의 ACDSEE에서도 퀵뷰어에서는 보지 마세요.

   리사이즈 및 기초편집도 알씨에서 하시는 분이 계시던데 절대! 네버! 그러지 마시고 그냥 언인스톨하세요.

   알씨는 사진하는 사람에게 있어 바이러스 이상의 맹독입니다.

 

- 이 문서는 지속적으로 갱신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