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캐논 DSLR 유저를 위한 DPP QnA 모음집

by 선배/마루토스 2013. 10. 30.
728x90

 

Q1 : DPP에서 사진이 안나오고 X자로만 보여요.

A1 : DPP를 최신버전으로 업뎃하시면 해결됩니다. 캐논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Q2 : DPP에서 사진 넘기면서 못보나요?

A2 : 최신버전 기준 여러사진 선택후 더블클릭 혹은 툴바 좌상단 이미지편집 버튼/ 알트C, 알트Q등으로 체크/수직맞추기등을 하면서 가능합니다.


Q3 : DPP실행만 시키면 뻗어요..

A3 : 폴더내에 유저가 인지하지 못한 비cr2, jpg외의 파일이 존재할때 가끔 그래요. 해당폴더에서 jpg, cr2만 남기고 지우거나 옮기시거나

      당장 실행이 안되어 어느폴더가 문제인지도 모르겠다면 cr2만 있는 폴더 탐색기에서 선택후 우클릭-DPP실행하세요.


Q4 : 섬네일의 백통마크는 무슨의미인지 모르겠어요.

A4 : 렌즈에 따른 자동보정을 켜면 그 마크가 가 붙습니다. 수차보정, 왜곡보정등...


Q5 : 픽쳐스타일 커스텀 등록시켜놓고 못쓰나요?

A5 : 네. 못씁니다. 여러사진에 한꺼번에 픽쳐스타일 커스텀 적용하려면 한장에 먼저 적용하고 그 레시피를 복사/붙여넣기 하세요.


Q6 : DPP 최선버전 받았는데 1.0이 없다고 안깔려요

A6 : 1.0이 깔린것으로 해주는 레지스트리를 추가하시던가, 1.0을 받아 까시던가, 카메라 살때 딸려온 DPP먼저 깔고 업글하세요.


Q7 : DPP에서 동영상편집은 안되나요?

A7 : 네. 안됩니다. 같이 딸려온 줌브라우저EX(이미지 브라우져던가..)가 대신 가능합니다. 자르기, 붙이기 등..


Q8 : 노이즈 리덕션은 한장씩 해야 하나요? 지쳐요..

A8 : 그거 프리뷰에 불과합니다. 설정만 해두면 JPG변환시 알아서 적용됩니다.


Q9 : 보정 다하고 저장했는데 왜 보정된 JPG가 없죠?

A9 : 저장과 변환은 다른겁니다. 사진 선택하고 배치 프로세스 선택해 JPG로 변환하세요.


Q10 : RAW보정 다했는데 포토샵/라이트룸에서 그대론데요?

A10 : 당연한겁니다. 포토샵/라이트룸에서는 오직 자체 알고리즘만으로 RAW를 읽어들이며 이때 DPP세팅같은건 개무시됩니다.


Q11 : 그럼 포토샵/라이트룸에선 픽쳐스타일 못쓰나요?

A11 : DPP에서 픽쳐스타일 적용된 8/16비트 TIF/JPG로 변환해서 가져오시면 되죠.

        아니면 아도비가 제공하는 캐논 프리셋 사용하셔도 되는데 이건 비슷한거지 같은거 아닙니다.


Q12 : 변환퀄리티에 고속/고품질 있던데 무슨차이인가요?

A12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canon_d30_forum&no=3695819


Q13 : DPP에서 보정할땐 완전 쨍했는데 변환해놓고 보니 흐리멍텅해요.

A13 : http://ran.innori.com/287

       100% 놓고 보면 똑같습니다. DPP가 RAW를 리사이징뷰할때 유난히 거칠게 보여줘서 그렇게 느껴질 뿐입니다. 디지털은 정직해요.


Q14 : 캐논의 RAW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갈켜줘요

A14 : http://ran.innori.com/457


Q15 : 바디JPG랑 DPP변환 JPG랑 다른데 해결책 없나요?

A15 : 까놓고 말해 해결책 없습니다. 디지털에서 "같다"고 하려면 용량까지 동일해야 비로서 같은건데

        현재상태로서는 바디JPG와 완전히 동일한 JPG를 DPP에서 만들어 낼 방법이 전무합니다. 그냥 비슷해보일뿐.


Q16 : DPP에서 변환하면 유독 노이즈가 신경쓰이는데 기분탓인가요?

A16 : 실제로 그렇습니다. 바디JPG는 유독 노이즈 죽이는데 온갖힘을 기울이는 대신 디테일을 죽이는 특성이 있고

        반대로 DPP는 디테일을 최대한 살리는 대신 노이즈를 잘 못죽이는 특성이 있어요.


Q17 : 바디설정이랑 DPP설정이랑에서 색공간 AdobeRGB가 좋다고 하던데 이거 쓰면 되나요?

A17 : 이 질문에 스스로 답할 수 있는 내공이 생길때까지는 그냥 sRGB로 통일해서 쓰세요. 남이 좋다 해서 무조건 그거 쓰지 마시고..



Q18 : 이거 반쯤은 어디서 들어본 이야기 같은데?

A18 : http://ran.innori.com/392

      요기에 자주 나오는 질문에 대한 답과 신기능등을 추가한 1.1버전이라 그렇습니다.